그동안 LPG수입·충전·판매업계는 누누이 LNG와 비교해 지나치게 자신들의 사업분야가 푸대접을 받고 있다는 주장을 펴왔다. 정부가 한국가스공사를 전면에 내세워 대대적인 LNG보급확장 정책을 펼치면서 에너지간 형평을 잃은 정책이 남발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5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열린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간담회에서도 LPG관계자들은 에경硏이 작성한 중간보고서를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비슷한 푸대접論을 거론했다. ▲LPG를 독립적인 에너지源으로 보지 않고 석유제품 범주에 포함하고 있으며 ▲他에너지 대비 수입가격을 高價로 인식 ▲안전관리를 LPG만 해당되는 것처럼 작성됐다는 얘기다.

참석자들은 이같은 업계의 주장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고 추후 어떠한 방식으로든 손질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했다. 또 그동안 정부보고서 중 어디에도 없었던 LPG·LNG간 조화를 이루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가스부문 중 정책적 방법으로 LNG(도시가스)의 보급에만 치우칠 경우 자원배분의 비효율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한 가스源이 공급이 차단되는 비상사태 발생時 LPG로 LNG의 일정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는 것이다.

과거 LPG업계는 그들의 주장대로 ‘심한 푸대접(?)’을 받으면서도 정부 및 LNG사업자의 시장공략策에 적극적인 반대논리를 만들어 대처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잘해야 항의 공문을 작성·제출한 정도가 전부다. 경제성이 전혀 없이 정치적으로 진행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강원권 주배관사업을 비롯해 탱크로리를 이용한 공급확대 등 대부분의 사안이 그랬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서서히 달라지고 있다. 아직도 LNG분야의 목청이 훨씬 크기는 하지만 정부 및 관련 연구진들의 양심적인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LPG업계가 그동안 패배·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자기변호와 함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논리개발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채덕종 記者>
<2001.12.11>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