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선도국가의 비전 실현을 위해 내놓은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이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려 논의됨에 따라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수소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산업부, 환경부, 해수부, 중기부 등 정부 부처에서는 각각의 역할에 따라 청정수소경제 가속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수소경제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은 지난 2월 5일 발효된 수소법에 이은 첫 법정계획으로 우리나라 청정수소경제의 청사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은 의미를 지닌다.

특히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리는 날에 맞춰 ‘청정 건축물 연료전지협의회’가 출범식을 갖고 본격 항해에 나선 데 이어 SK E&S는 ‘보령 청정수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지자체 및 사업파트너사들과 협약식을 맺는 등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은 이미 출정식을 마친 모양새다.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와 관련해서도 기존의 주유소 및 LPG충전소의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이라는 분석과 함께 하이넷, 코하이젠, 주유소협회, LPG산업협회 등이 손잡고 ‘친환경 에너지인프라 전환 협약식’을 개최함으로써 수소인프라 확대 또한 탄력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처별 기술개발 규모를 상향하고 통합실증을 실시함은 물론 글로벌 수소연합회도 출범해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을 다지기로 한 내용을 담은 것만 봐도 이번 기본계획이 제법 큰 그림임을 잘 알 수 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오는 2050년에는 최종에너지의 33%, 발전량의 23.8%를 수소가 차지하고, 수소가 현재의 최대 에너지원인 석유를 제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등 수소시대의 만개가 멀지 않은 듯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