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과학의 날 기념

과학기술부장관표창을 받은 수상자들로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심규정 대표
과학기술부장관표창을 받은 수상자들로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심규정 대표

[가스신문 = 한상열 기자] 심규정 ㈜비티이 대표이사가 제55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정보통신기술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그린수소분야에서 10년 이상 쌓아온 공적을 인정받은 심규정 대표는 수소에너지분야에서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발전기를 비롯하여 가정용 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발전시스템, 드론용 연료전지 및 수소드론, 카본 복합소재 수소용기(타입 Ⅳ) 등을 개발해 왔다.

특히 2020년 11월에 설립한 비티이에서는 일체형 수소충전장비의 개발을 주도해왔고 사업화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또한, 수소분야의 사업을 통해 수소경제 실현, 수소경제 기본계획 등의 국가정책에도 부응하면서 제품 및 부품 국산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해외기업들과의 경쟁에서 국내시장 보호 및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해왔다.

비티이는 설립 초기부터 수소에너지솔루션업체를 표방하면서 일체형 수소충전장비와 같은 수소에너지 충전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해왔다. 이와 함께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위해서는 테스트용 챔버가 필수적인데 고가의 기존 외산 장비와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도 별도의 장비실에 냉각기, 히터기, 가습기 등을 갖춘 연료전지 테스트 챔버의 국산화도 달성했다.

이밖에 비티이는 국내 유수의 중견기업과 공동개발을 통해 고압 부품의 국산화에도 앞장서왔다.

비티이의 한 관계자는 “수소 생태계의 성장 및 발전에 따라 수소연료 충전솔루션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다양한 모빌리티의 보급 확대를 위해 맞춤형 충전솔루션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에너지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수소에너지솔루션 전문회사로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부장관표창은 과학기술 연구, 행정, 진흥 및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 포상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인의 자긍심과 명예심을 고양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수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