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리나 실린더스가 제조한 알루미늄재질의 고압가스용기.
카탈리나 실린더스가 제조한 알루미늄재질의 고압가스용기.

[가스신문 = 한상열 기자]  알루미늄재질의 고압용기 전문공급업체인 ㈜하나프라자(대표 김지언)는 산업가스용기, 표준가스용기, 의료용산소용기 등 각종 산업용 알루미늄 고압가스용기 판매에 이어 식품첨가물용 고압용기까지 품목을 확대, 출시하고 있다.

지난 1997년 설립해 주로 스쿠버용 알루미늄용기를 공급해온 하나프라자는 미국 유수의 알루미늄용기메이커인 카탈리나 실린더스의 다양한 제품을 들여와 국내에 공급해왔다.

하나프라자의 김지언 대표는 “우리 회사는 스쿠버용 알루미늄용기와 함께 각종 스쿠버 장비·용품을 공급하는 등 해양스포츠용품공급업체로 성장해왔다”면서 “카탈리나 용기의 품질이 국내에서도 크게 인정받으면서 맥주,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용기도 취급한 바 있으며 앞으로 품목다변화를 통해 식품첨가물용 아산화질소(N2O)용기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 알루미늄용기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의 김현기 이사도 “카탈리나 실린더스의 경우 미국의 캘리포니아주와 버지니아주에서 생산함으로써 제품을 매우 안정적으로 들여왔으나 최근 국제 원자재가격 및 환율 급등, 해운물류 대란 등의 영향으로 용기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고충이 매우 크다”면서 “현재 스쿠버용 알루미늄용기의 재검사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지므로 이동식 재검사와 같은 형태로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회사에서는 공기(Air)를 충전하는 내용적 10ℓ 규모의 스쿠버용 알루미늄용기의 경우 200bar까지 충전하므로 용기의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하며 특히, 용기는 사람이 호흡하는데 필수적인 장비이므로 내면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공기압축기의 필터를 자주 교환해야 한다는 점 등을 강조했다.

한편 카탈리나 실린더스는 1992년 우주항공분야의 단조회사인 APP가 인수해 품질이 더욱 향상됐으며 특히, 미국 교통성(DOT) 인증을 획득해 전 세계적으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가스를 충전해 수출하는 데 널리 이용하고 있다.

내용적 1ℓ의 소형 알루미늄용기부터 47ℓ까지 매우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공급하는 등 알루미늄용기의 저변확대에 기여해 온 ㈜하나프라자는 고객사가 원하는 규격의 용기와 밸브를 직접 개발해 호평받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