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일이 다가오자 에너지업계도 다른 업계와 마찬가지로 누가 정권을 잡느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력 및 가스산업구조개편을 비롯한 민영화 문제에 이해득실이 얽히고 설킨 국내외 기업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향후 수립될 정권 향방에 따라 이리저리 계산기를 퉁기는 모습이다.

국내에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해외메이저들의 촉각도 이같은 열기에 한 몫하고 있다. 해외메이저들이 왜 관심을 갖느냐고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으나 답은 간단하다. 기존 장기계약물량 외에 신규물량의 판매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기정부의 성향분석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메이저들은 단지 판매권 뿐만 아니라 자국의 정치적인 연결고리까지 총동원해 차기정부와의 끈끈한 맥을 잇고자 할게 분명하다.

이같은 현상에 비추어볼 때 누가, 어느 당이 정권을 잡느냐에 따라 가스업계의 최대 현안인 가스산업구조개편 및 민영화 문제도 일대 전환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각 당에서는 민영화를 기본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세부적인 각론으로 들어가면 각각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에너지분야는 정치적인 상황이 상당히 고려된다.

때문에 에너지업계를 출입하는 기자로서 차기정권에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구조개편이든 민영화든 분명한 것은 국민의 이익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에너지문제가 어느 특정 당이나 기업의 이익을 위한 차원에서 진행되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이다.

현재 ‘신호대기 중’인 가스산업구조개편 과제가 새로 들어설 정권에서 보다 심도있게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절차를 차근차근 밟아 국익에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남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유재준 기자>
<2002.12.11>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