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승용차 허용여부와 시기를 둘러싸고 정부 부처간은 물론 환경단체, 자동차업체간에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에 LPG와 정유업계까지 상호 극명한 의견대립으로 맞서는 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경유승용차 문제가 다양한 업종에서 첨예한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엄청난 폭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사안이라는 점에서다. 자칫 휘발유 주도의 자동차시장이 경유차로 전환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에너지가격, 환경, 연료품질 등 사안마다 사활이 걸려 있을 정도로 이해관계가 상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경유차시장의 선점과 관련된 자동차사들의 치열한 물밑경쟁이다.
여기에 에너지가격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도 경유차 환경위원회의 가격비율이 100:85:50 수준으로 LPG업계가 요구한 수준과 비슷하게 흘러가자 정유사들은 일제히 현 가격체계의 고수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이 문제는 세수(稅收)는 물론 수백만 소비자의 관심사항이라는 점에서 정부 부처간 의견조율에서도 큰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이처럼 경유차가 다양한 분야간에 이해관계가 엇갈린 만큼 정부의 최종안 결정 과정에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지 못하고 ‘목소리 큰 집단의 요구조건 반영’이라는 어중간한 타협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경유차와 에너지가격체계 문제는 ‘환경과 에너지정책의 조화로운 지향’이라는 근원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머지 않아 재발한다. 과거 LPG차의 증가억제라는 일방적인 목표설정이 숙제를 더 어렵게 만들었다는게 그 반증이다. 원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채덕종 기자>
<2003.02.19>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