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 특소세율이 높아지면서 프로판 과다혼입의 의혹이 커지자 정부가 대책의 하나로 내놓은 게 LPG품질검사다.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석유품질검사소가 전국의 충전·판매업소를 비롯해 LPG수입社와 정유社를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본격적인 품질검사를 앞두고 있는 상태지만 이들 검사기관은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다.

바로 검사를 하고 남은 ‘잔가스’처리 때문이다. 명확한 처리규정이 없고 검사의 특성상 가스 채취를 위해 용기를 빨리 비워야 하는 까닭에 잔가스 처리는 양기관의 골칫거리인 셈이다.

물론 양기관 모두 겉으로는 걱정없다는 모습이다. 석유품질검사소의 경우 새로 설치한 탱크에 잔가스를 담아두고 있지만 탱크가 가득 찰 경우 특별한 처리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안전公社가 처한 입장도 다르지 않다.

이러다보니 인적이 드문 지역에서 용기밸브를 열고 자연방출시키는 경우도 있다. 물론 방출과정에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가스관련 전문기관이 행하기에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LPG차량에서 떼어낸 용기의 가스를 자연방출하다가 폭발, 대형인명피해가 일어난 게 불과 몇 년전의 일이다.

아직 양 기관 모두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LPG품질검사를 통해 탈세를 막고 양질의 가스를 공급하겠다는 정부가 잔가스 처리문제라는 복병을 만난 셈이다.

<이경인 기자>
<2003.03.05>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