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스보일러 제조사들은 판매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은행사를 펼치고 있다.

카드사나 할부금융을 통한 무이자할인행사, 기존 사용고객을 대상으로 5만원씩의 현금을 보상하는 행사, 재구매 고객 대상의 사은품 제공 행사, 퀴즈를 맞추거나 보일러 관련 사연을 보내면 경품이나 사은품을 제공하는 행사 등 종류도 다양하다.

전통적 보일러 성수기철을 맞았지만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보일러 시장이 얼어붙자 보일러 제조사들이 명분은 다르지만 고객을 유인하는 방안으로 생각해낸 궁여지책으로 보인다.

가스보일러의 경우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비중이 낮아 과거에는 이 같은 판촉행사를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점을 상기할 때 각 제조사들이 느끼는 체감지수를 짐작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가 통계청이 조사를 시작한 98년 11월 이후 가장 나쁜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하니 보일러시장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을 게 당연하다.

그러나 이 같은 소비심리 위축현상이 일시적인 사은행사 등으로 해소될 것 같지는 않다. 지금과 같이 떨어지기만 하는 가격체제로는 반짝 행사로 미래를 기대하기 어려울 듯하다.

단체납품시장의 경우 보일러, 배기통, 커버 등을 모두 포함한 가격이 고급 핸드폰가격의 절반도 안되는 선까지 내려가고, 이 단납가격은 다시 대리점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불경기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가격정상화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전략이 절실하다. 보다 멀리, 넓게 보는 눈이 필요하다.

<정욱형 기자>
<2003.04.16>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