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모 언론매체에 ‘CNG버스 보급확대 좌초위기’라는 제하의 보도가 나가자 산자부측은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보도내용중에 CNG충전시설 기준강화로 CNG버스사업 확대가 사실상 어렵다는 식으로 기사가 나갔기 때문이다. 산자부는 급기야 해명자료까지 배포했다.

해명자료에서 산자부는 이동식 CNG충전소의 안전기준준수가 정부의 기본입장으로 대기환경 개선과 시민의 안전은 동시에 추진돼야 하며 한쪽에 치우칠 경우 치유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산자부측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 이유는 ‘시설기준 강화 때문에 보급확대에 장애가 된다’는 의미로 표현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즉 시설기준 ‘강화’라는 의미가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범위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강한 규제를 하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그동안 산자부측에서는 시설기준 적용시기를 유예하는 등 시간을 충분히 주었고 더 이상 법에 저촉되는 시설의 가동을 계속 지켜만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같은 입장은 지난 2월 관련기관, 업계간 간담회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바 있다. 사실 궁극적으로 따지고 보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산자부방침에 원칙적으로 반론을 낼 명분도 관련업계에는 딱히 없다.

물론 안전도 확보하고 버스도 운행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천연가스 버스가 멈춰서고, 이로 인해 시민들의 발이 묶이는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뿐이다.

<유재준 기자>
<2003.04.23>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