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발의한 액법 개정안을 놓고 충전·판매업계간 극심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쪽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다른 쪽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막아내겠다고 열심히 뛰고 있다.

사실 국내 LPG충전업계와 판매업계간의 반목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됐다. 상호 가장 비중이 크고 직접적인 거래상대이다 보니 필연적으로 마찰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과거엔 주로 충전가격을 놓고 양측이 입씨름을 벌였고 약간의 논란을 거쳐 서로 한발씩 양보하는 형태로 평행선을 유지했다. 물론 충전소의 판매사업 진출 문제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판매사업자들이 몰려가 특정 충전소의 영업을 막는 형태의 몸싸움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대화로 해결됐다.

그러나 충전·판매간의 갈등구조는 근래 들어 갈수록 심화되고 상호 불신 역시 도를 넘어서고 있다. 사업영역을 둘러싼 분쟁과 허가권역 판매제 등을 놓고 상대방에게 밀리지 않겠다는 생각뿐이다.

‘밥그릇 싸움’의 단계를 넘어 산업 전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소지도 다분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처럼 충전·판매업계간 극단적인 대결분위기는 결국 ‘힘의 균형’이 깨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이같은 힘의 균형이 확실하게 깨져야 지금보다 진일보한 LPG유통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문제는 양측이 물리적으로 힘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그 과정에서 많은 사업자들이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체적거래제와 안전공급계약제 시행과정은 물론 공정위 조사 등 과거 사례에서도 이는 명백히 증명된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상생의 길을 찾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하고 LPG산업이 부흥시킬 수 있다는 점을 양측이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채덕종 기자>
<2003.06.17>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