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인천 부평의 다세대 주택에서는 가스폭발사고가 발생해 6명이 사망하고 21명이 부상을 입었다.

당시 월드컵을 앞두고 대대적인 안전점검이 진행되고 있던 상황에서 발생한 사고였던 탓에 사회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사고가 일어났던 현장은 흡사 폭격을 맞은 듯 3층짜리 주택이 완전히 무너졌으며 주변 건물들도 크게 파손됐다.

경찰과 가스안전공사는 사고원인 파악에 나섰고 사고 당일 LPG를 공급하면서 미처 철거하지 못한 배관으로 LPG용기를 잘못 연결해 가스가 누출, 폭발됐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일부에서는 도시가스나 고의사고일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사고조사기관에서는 LPG가 원인이라고 결론짓고 사고 주택에 LPG를 공급한 사업주와 배달원, 안전관리자를 기소해 그들은 구속됐다.

그러나 재판과정을 거치며 다른 결과가 나왔다.
1심에서 가스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며 관련자 전원에 대해 무죄가 선고된 것이다. 이 판결은 대법원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결국 사고조사기관의 조사가 법정에서 인정되지 않은 셈이다. 사고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황만으로 LPG사업자의 과실로 몰아부치려했다는 지적을 모면키 어렵게 된 것이다. 또한 가스사고 조사에 대한 신뢰성도 크게 의심받게 됐다. 이러다 보니 사고를 통해 가족과 집을 잃은 피해자들은 보상조차 받을 수 없게 됐다.

사고 조사는 단순히 원인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피해자의 보상과도 연결된 것이다. 가스사고 조사기관의 불분명한 원인 조사로 인해 보상 주체가 사라진 셈이다.
부실한 사고조사는 부평가스사고 피해자에게 2번의 고통을 안겨 줬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