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특소세 부과로 치솟는 LPG가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업계 지도부가 이전까지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시민의 발’ 역할을 하는 택시업계와 손잡고 공동대책委를 구성한 것은 물론 현 정세를 십분 활용, 정치권을 압박하는 전략을 구사하기 시작했다.

사실 그동안 LPG업계는 에너지가격체계 수정을 위해 재경부와 환경부, 산자부 등 정부와 연구기관의 용역보고에 매달렸다. 칼자루를 손에 쥔 정부당국을 설득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그러나 환경부를 제외한 재경부와 산자부는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논리상으로는 LPG업계의 주장이 옳다고 동의하지만 막상 행동에 옮겨야 하는 일이 생기면 굼뜬 것을 지나쳐 복지부동에 가깝다.

정치권과의 담판을 통해 궁극적으로 정부가 행동에 나서도록 압박한다는 전략이 나온 것은 시급한 변화가 없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절박감이 반영된 것이다. 사실 과거에도 국회를 통해 법개정을 여러 차례 시도하기는 했지만 이번처럼 적극성을 띠지는 못한 게 사실이다.

따라서 수입 및 충전업계는 불붙은 총선(總選)정국을 활용, LPG산업에 유리한 친환경적인 에너지세제개편을 각 정당이 당론으로 채택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는 정치적 발언권이 LPG보다 훨씬 센 택시업계가 아주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이밖에 앞으로 사업자들의 궐기대회는 물론 LPG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도 에너지세제개편의 불합리성을 적극 홍보, 이익단체가 아닌 실소비자들이 정부에 이를 항의하도록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 역시 택시기사들의 역할이 아주 크다.

업계 지도부의 이같은 전략에 대해 현장 사업자들은 오랫만에 대부분 지지와 박수를 보내고 있다. 정부 역시 이제라도 사업자들의 절박한 목소리에 귀기울여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