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총괄처장에서 기획조정실장으로 새롭게 중책을 맡게됐는데 소감은

급변하는 환경변화의 시기인 만큼 그 어느때보다 기획과 조정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재임기간동안 公社가 추진하고 있는 경영관리개선, 안전관리선진화, 사업다각화, 기술선진화등 경영혁신과제 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이다.

▲경영전략팀이 신설됐는데 기획조정실과의 관계와 향후 변화된 업무사항은

현재 경영전략팀이 실무부서와의 의견수렴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의견수렴이 끝나는 대로 향후 경영혁신 과제의 수행을 위해 업무를 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경영전략팀은 사장 직속기구로 경영환경에 대한 진단과 처방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기존 기획조정실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획조정실업무가 대국회업무와 부서평가, 예산 등의 부문에 한정돼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公社의 기획업무는 국가의 가스안전관리를 책임진 공기관으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기업과 구분되며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기획실은 公社 인력과 자본을 효과적으로 배치, 운영하는 역할을 통해 중장기경영전략과 연간계획사업을 수립, 조정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검사권 이양, 업무축소, 예산삭감 등 公社가 대외적 위기에 직면해있는데 이에대한 대안은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관주도로 발전돼온 국내 가스안전관리체계가 최근 들어 민간 자율영역의 확대와 함께 변화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公社도 국제적으로 통용될 가스안전 기술 및 각종 전문기준을 개발, 자율안전관리 기반을 조성하는 동시에 그에 맞는 역할변화를 도모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公社는 각 사업자별로 안전관리 수준을 지표화할 수 있는 안전관리 성과측정프로그램을 개발중이며 향후 종합평가제 등을 도입, 경제적 개념이 도입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