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대부분 의원들이 가스산업구조개편을 보다 신중하게 처리할 것을 산자부에 요구했지만 산자부의 가스산업구조개편(안)은 보다 강력히(?) 추진될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실제로 산자부는 22일 국회 질의답변을 통해 가스산업구조개편(안)은 최종용역결과보고서와 골격이 비슷할 뿐만아니라 과점화현상, 배관망공동이용제 도입시기, 수송선 디폴트문제등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산자부의 강력한 추진의지는 산자부가 이미 공청회 개최도 하나의 요식행위로 삼고 있는 듯한 인상을 풍긴다.

상황이 이쯤에 이르자 가스산업구조개편의 최대 피해자(?)라고 인삭하는 가스공사의 직원들은 산자부가 가스공사로 하여금 더이상 협조자이기를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고 산자부를 비난하기까지 한다.

가스공사의 한 관계자는 “가스산업구조개편이 산자부의 自力으로 가능한지 두고 보겠다. 가스산업구조개편을 위해 준비해야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 상황에서 산자부가 준비작업을 하려면 아마 상당히 많은 인력을 새로 뽑아야 할 것”이라고 비아냥댔다.

산자부가 그동안 천연가스관련 정책을 수행하면서 많은 부분을 가스공사에 의지해 왔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가스공사 관계자의 이러한 ‘배째라’式 발언도 산자부에게는 앞으로 짊어져야할 짐으로 보인다.

물론 공기업인 가스공사로서는 산자부의 지시를 무시하지 못하겠지만 사실상 산업구조개편의 실무를 담당할 기관이 가스공사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그만큼 산자부가 가스산업구조개편을 수행하면서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조짐이다.

산자부의 계획대로 가스산업구조개편이 순항을 하게될지, 중간에서 좌초하게될지, 아니면 연착을 하게될지, 처음부터 다시 출항 준비를 해야할지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어느 누구도 출항전부터 삐걱이는 모습을 보고 싶지는 않다는 걸 관계자들도 기억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