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자부 가스산업과에 인사가 있었다. LPG가격 및 유통관리, 액법 운용 등을 맡은 사무관이 자리를 옮겼다. 그러나 후임 사무관은 아무도 부임하지 않았다.

사실상 LPG관련 정책 및 유통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관이 자리를 비웠는데 후임자가 없자 가스과 내부적으로 업무조정을 통해 기존 LPG품질 및 수급업무를 담당하는 사무관이 이를 떠안기로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비록 임시방편으로 결정했다지만 쉽사리 바뀔 것 같지가 않다.

현재 가스정책과에는 과장을 비롯해 모두 5명의 서기관 및 사무관이 있다. 이중 4명이 LNG·도시가스 업무를 맡고 한명의 사무관이 LPG를 모두 담당하는 형태를 띠는 셈이다. 중요한 이슈인 가스산업구조개편 등 LNG 관련 업무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가스정책을 총괄하는 책임자 역시 업무의 90% 이상을 LNG분야에 치중하고 있다는게 주변의 전언이다.

과거 산자부내에는 ‘액화석유가스과’가 있었다. ‘액화천연가스과’와 ‘가스안전과’를 한데 묶어 가스局이 있었던 시절의 얘기다. 이후 조직개편으로 LNG와 LPG課가 합해져 가스정책과로 변했다. 그래도 가스과 초기에는 LPG분야에 사무관 3명이 배정됐었다. 이후 어떠한 이유에선가 다시 2명으로 줄었고 이번에 드디어 한명만 남게 됐다.

LPG분야를 맡은 담당자가 3년 이상 업무를 지속한 경우도 극히 드물다. 대부분 2년도 못돼서 떠나고 심지어는 1년도 안돼 인사이동을 희망하는 실정이다. 당연히 정책의 연속성이 떨어지고 업무에 대한 전문성도 추락했다. ‘LPG를 알만 하면 떠난다’는 말이 일반화돼 버렸다.

산자부의 LPG분야 담당자 인사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열심히 가르켜서 뭔가를 할 만 하면 딴 곳으로 빠져 나갈 궁리부터 하고 윗선에서는 이를 받아들인다”면서 “이런 인사형태로 과연 제대로 된 LPG정책을 펼쳐 나갈 수 있겠느냐”고 불만을 털어 놓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