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관택지개발지구에 대한 ‘천연가스 직공급 문제’가 지난 3월 수면위로 부상한 이후 7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핵심 키를 가진 한국가스공사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다보니 도시가스업계로부터 적지 않은 반감을 사고 있다.

부산 정관택지개발지구의 경우는 종전까지 공급권역 확보를 위한 도시가스사와 집단에너지사업자간의 분쟁과는 다소 성격이 다르다.

부산 정관택지지구의 집단에너지사업권을 가진 현대건설이 소매사업자를 거쳐 천연가스를 공급받을 경우 그 마진만큼 비용이 드는데다 집단에너지사업이 완료된 이후 취사용 공급에 대한 도시가스사와의 마찰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비용량과 가스수요량을 과대 포장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지난 99년 사업허가를 받을 당시 설비용량을 50.054MW로 설정했으나 직공급을 목적으로 갑자기 설비용량을 100.3MW로 늘렸다”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직공급 받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설변경했다고 지적했다.

또 현대건설이 올 1월 산자부에 사업변경 허가를 받기 위해 연간 가스수요량을 69,000톤으로 제시 한 반면, 가스공사에는 직공급을 받기 위해 111,000톤으로 수정하는 등 가스수요량을 ‘고무줄 늘리 듯’이 조작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아직은 의혹일 뿐이나 분명한 것은 산자부와 가스공사에 제출한 현대건설의 가스수요량은 분명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어떤 결론이 나오느냐는 좀더 지켜봐야 하나 이번 기회를 통해 집단에너지사업자가 특정 목적을 위해 사업추진 시기를 지연하고 의도적으로 사업계획서를 변경하는 등의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