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천주교에서 시작한 ‘내 탓이요’ 운동이 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은 적이 있다. 모든 책임과 잘못을 남에게 떠넘기지 말고 자기 내면부터 스스로 되돌아보는 반성을 통해 잘못을 바로잡아가자는 말이다. 이런 생각이 구성원에게 널리 퍼져 있어야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최근 가스업계에서는 ‘내 탓이요’ 운동과 대비되는 한 사건이 있었다. 지방조합 이사장들이 주축이 돼 산자부에 제출한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자의 소리’라는 건의서가 바로 그것이다. 유인물에서 판매업계 지도부는 ‘10여년 동안 시행한 정부의 가스정책 중 성공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단언하는 등 산자부를 맹비난했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만 믿고 따른 어리석은 LPG판매사업자만 희생양이 됐으며 힘없는 자에 대한 행정의 횡포라는 지적도 나왔다. 판매사업 공동화에서부터 시작해  △체적거래제  △안전공급계약제  △차양막 설치  △신규허가 문제 등 판매분야의 현안사항 대부분에 대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목소리를 거침없이 쏟아냈다.

그러나 어디에도 판매업계 내부의 잘못된 점과 자성의 목소리는 찾아 볼 수 없었다.
모든 문제가 산자부의 탁상공론식의 그릇된 정책에서 비롯됐으며 책임질 수 있는 대안을 내놓지 않으면 안전공급계약제를 전면 거부하겠다는 협박성(?)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

물론 현실에 부합되지 않고 일관성 없는 정부의 가스정책으로 인해 LPG사업자들 가슴에 멍이 들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렵다. 또 한 번쯤은 이처럼 직설적인 용어로 산자부에 자신들의 의사를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내 탓’은 전혀 없이 ‘네 탓’만 하는 것은 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하고는 거리가 멀다는 인식을 떨칠 수 없다. 특히 판매업계가 그동안 각종 시장현안에 대해 자체적인 해결노력 보다는 정부 정책에 지나치게 의존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공감하기 어렵다.

통렬한 자기반성을 통한 ‘내 탓’부터 명확하게 분석, 개선방안을 내놓은 다음 정부를 향해 ‘네 탓’을 거론하는 자세가 이제 더욱 필요한 시기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