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의 한 도시가스회사가 각 지역관리소 대표에게 재계약을 하기위해서는 조합 탈퇴서를 첨부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물론 공식적인 요구조항은 아니지만 암묵적으로 조합에 가입한 사람에게는 지역관리소를 맡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죠”

최근 수도권의 한 도시가스사 산하의 지역관리소 대표 3명이 한국도시가스지역관리업협동조합에 탈퇴서를 냈다. 해당 도시가스사의 회원이 모두 7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나머지 4명도 조만간 탈퇴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는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에는 지방에 있는 한 도시가스사가 지역관리조합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에 자사 지역관리소장이 참석하지 못하도록 막은 사례도 있다. 이 여파는 결국 해당 도시가스사 지역관리소장 11명의 조합 탈퇴를 불러왔다.

자사의 지역관리소장들이 조합에 가입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것은 비단 이들 도시가스사만의 얘기가 아니다. 대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도시가스사는 물론 나머지 회사들도 거의 대부분 조합 가입을 불편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 지역관리조합에 자사 지역관리소가 가입한 도시가스사는 겨우 7개사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물론 도시가스사가 해야 할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지역관리소가 자신들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을 못마땅해 하는 도시가스사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역관리조합을 노동조합(勞組)과 똑같이 보고, 가입 자체를 막아버리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건전하고 합리적인 문제제기는 도시가스사업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 이런 문제에 대해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하나씩 풀어나가야만 진정한 통합을 이룰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견제없는 일방독주는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