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을 앞둔 가스보일러 업계의 기류가 매우 무겁다. 이는 올해 판매가 부진해서도, 새해 전망이 어두워서도 아니다.

새해들면서 시행될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제도와 별도로 추진중인 소비효율등급제 등 판매외적인 환경변화에 따른 惡材를 우려해서이다.

어느 부처든 정부가 제도를 추진할 때 어느 분야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제조업계들은 찬성보다는 부정적인 뜻을 먼저 비추곤 한다. 각 사별로 첨예한 손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각 업계에 미칠 부정적 파장과 제도의 효율성에 대한 불신감 때문이다.

이같은 보일러업계의 불만은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제도도입에 이어 추진중인 소비효율등급제도에 대해 비슷한 양상을 띄며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보일러업계의 개발 및 품질관련 엔지니어들은 등급제에 대해 한결같이 ‘쉬운’ 효율높이기 ‘어려운’ 안전성 확보를 지적하고 있다. 制度로 제품을 포장해 끌고 갈수는 있으나 제품속의 안전성까지 확보한채 끌고가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실을 무시하고 제도가 시행된다고 칩시다. 자칫 잘못하면 뱁새다리 업계가 황새다리 제도를 따라가다 다릿가랑이 찢어지는 수도 있습니다. 업체도 업체이지만 관련기관,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보일러의 효율보다는 제도의 효율적 운영이 우선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업계 관계자의 일갈(一喝)을 뒷전으로 넘기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