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LNG업계의 최대 화두는 역시 '가스산업 구조개편'. 우리나라 LNG산업의 향후 청사진을 보여주는 방향타을 결정하는 최대의 이슈였다.

정부는 올해 2001년중 가스공사의 도매부문을 도입선별로 3개의 자회사로 분리한후 2002년 매각할 계획이며 소매부문에서도 단계적으로 경쟁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구조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구조개편 방안이 나오자 가스공사 노조가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는가하면 시민단체들이 가스요금 인상 등을 우려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개편은 전력산업구조개편과 맞물리면서 아직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지 불투명한 상태여서 향후에도 논란의 불씨는 계속 남겨진 상태이다.

올해 가스공사가 11월 1천2백억원를 신주발행하고 3백억원의 정부지분을 매각하는 등 증시에 1천5백억원을 상장한 것도 큰 관심사중 하나. 그동안 8백88억원의 해외증자를 추진하다 중도에 포기한 바 있기 때문에 가스공사의 상장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게 느껴졌다.

가스공사와 한전의 발전용 LNG사용량 문제는 올해에도 여전히 골칫거리. 지난해 합의가 됐어야할 올해 발전용 LNG사용량 약정이 9월이 되어서야 매매조건 약정이 체결되는 등 줄다리기를 재연해 4백80만톤의 수요를 겨우 충족.

그러나 도시가스물량은 가스공사와 도시가스사들의 적극적인 공동 마케팅에 힘입어 약 7백80만톤을 판매하는 기염을 토해내 위안. 특히 산업용 수요는 일률적 요금할인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무려 39.7%가 증가한 1백92만톤의 판매를 기록해 역시 가스공사와 도시가스사가 동반자임을 실감.

인도 페트로넷 프로젝트, 엔노르터미널 프로젝트등 해외LNG사업에의 진출을 모색하고 LNG선박을 건조한지 10년만에 현대가 나이지리아로부터 LNG선박을 수주하는 등 국내 LNG업계의 성숙함이 돋보이는 한 해이기도 했다.

또한 그동안 불투명하게 끌고왔던 이르쿠츠크 PNG사업도 김대중 대통령과 옐친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공동참여 합의를 도출해 냈으며 통영기지 저장탱크와 본설비공사의 발주를 둘러싸고 잡음이 일기도 했다.

특히 NGV충전시설의 안전거리가 대폭 완화되고 지자체의 천연가스버스 도입 계획이 속속 발표되면서 천연가스버스 확대보급의 전망을 밝게 하는 해였다.

LNG산업의 또다른 핵심 블루칩인 안양·부천열병합 발전소 매각과 관련해 국내 업체들과 해외사들의 짝짓기가 관심을 끌었으나 결국 안양,부천 열병합발전소 입찰은 백지화된 상태에서 내년경 다시 불꽃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이밖에도 규제개혁위원회에서 사용연료 및 배출농도규제를 배출농도규제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LNG업계를 긴장시켰으며 중유에 특소세를 부과하는 문제를 놓고 가스공사와 정유업계가 뜨거운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