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올해 CNG버스 및 충전시설보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서고 있는 환경관리실 대기보전과 장흥숙과장을 만났다.

▲ 서울시의 경우 천연가스버스 보급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 지난해는 CNG버스 보급을 위해 초석을 다지는 해였다. 환경부 대기보전국 교통공해과와 함께 제도적보완에 힘써 사업 추진의 걸림돌이었던 충전소 안전거리기준 완화, 버스 가격결정, 정부와 시의 재정지원사항 등이 대부분 해결됐으며 충전소 3개와 버스 15대에 대한 계약을 이끌어 냈다.

▲ 구체적인 사업추진전략이 있다면

= 먼저 경유차 대폐차시 여건조성이 되는 경우 무조건 CNG버스로의 전환을 추진할 것이다.
충전소 설치시도 여건이 되는 운송업체는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시유지, 공영차고지 등에서 충전소 설치는 물론 시경계밖의 운송업체도 참여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강동권역 공영차고지는 충전시설부터 먼저 세워 주변 운송업체가 CNG버스를 구매, 충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지난해 계약이 체결된 3개 충전소에 주변 운송업체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도시가스사나 운송업체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안은

= 운송업체의 경우 교통관리실과 연계해 CNG 대폐차계획을 수립해 업체를 독려하고 설득할 예정이며 도시가스사에게는 충전소당 7~10억원이라는 선투자가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 하루빨리 손익분기점에 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않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적정한 공급비용을 보장해줌은 물론이고 설치자금도 융자해주고 있다.

▲ 서울시의 장기계획이 있다면

= 2002년까지 CNG버스는 2000대, 충전소는 40개소를 늘릴 계획이며 버스외에 청소차, 관광버스 등도 대기환경보전을 위해 CNG로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시보유버스나 월드컵경기장을 운행하는 버스를 CNG버스로 선택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일단 지난해에 착수한 15대의 시내버스가 운행에 들어가면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끝으로 정부나 유관기관에 바라고 싶은 것은

= CNG버스 보급확대와 관련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관련법령이 건축법, 고압가스안전법, 소방안전법, 세제지원융자법, 대기환경보전법 등 10여개에 달해 어려움이 많았다. 버스의무구입제를 포함한 ‘CNG버스 보급촉진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 지자체가 사업추진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