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김지윤 원장(공학박사)
人的오류 사고 비중 높아…교육, 홍보, 계도활동 강화해야

우리나라 가스사고는 매년 감소세를 유지하다 지난해 감소세를 멈춘데 이어 올 들어서는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가스업계 종사자들의 노력을 통해 연간 110건 내외로 가스사고가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지만 외국 선진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우리의 가스사고 발생빈도는 높은 편에 속한다.

또한 최근 사고경향이 제품불량보다는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인적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스사고 발생현황 분석과 함께 정부와 가스업계, 가스안전공사 등 관련업계에서 추진하는 사고예방활동을 통해 가스사고 감소세가 지속되길 기대해 본다.


가스사고 인적오류 크게 늘어

올들어 발생한 가스사고를 살펴보면 지난 7월까지 총 74건으로 가스별로는  LPG사고가 56건으로 전체사고의 76%, 고압가스 사고가 7건으로 전체사고의 9%, 도시가스 사고는 11건으로 전체사고의 15%이다.

이들 사고를 원인별로 보면 사용자취급부주의 사고가 전체 사고 중 30건(40.5%)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공급자취급부주의 13건(17.6%), 시설미비 12건(16.2%), 제품노후 8건(10.8%), 타공사 5건(6.8%), 기타 6건(8.1%) 순이다. 

LPG사고는 사용자 취급부주의 점유율이 높고 도시가스는 타공사 사고, 고압가스는 사용자·공급자취급부주의 사고가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사고통계 내용을 보면 대부분의 사고가 사용자 및 공급자의 취급부주의(점유율 58.1%)에서 발생하고 있다.

노후된 시설이나 잘못된 제품으로 인한 사고보다는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이는 제품이나 시설은 매년 업그레이드를 통해 신제품과 신기술이 개발되는 반면 사용자와 공급자에 대한 교육과 홍보는 한 번에 효과를 거두기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정기교육의 폐지 등 자율화가 사회 전반에 적용되면서 주기적인 교육이 어려워진 점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런 사회적 경향에 맞추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사용자 취급부주의 사고는 교육·홍보를 통하여 사용자가 직접 용기를 교체하는 등의 일이 없도록 계도하고 있으며, 가스시설의 사용에 익숙치않은 고령자, 외국인 근로자 등을 상대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공급자 취급부주의 사고는 전문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사고유발자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안전관리 우수업소에 대한 혜택 부여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가스업계와의 의견조율도 필요하지만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인 만큼 가스업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

 

원콜시스템 도입과 기대효과

▲ 방학을 이용한 가스안전체험교실에서 초·중·고 학생들이 가스누출점검을 직접 해보고 있다.

가슴 아픈 기억으로 남아 있는 대구지하철공사장 가스폭발사고와 서울아현동 가스기지 폭발사고 등 타공사 사고도 대표적인 인적오류 사고로 꼽힌다.

타공사 사고는 수도배관 등 지하매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공사 등 도시가스 배관공사 이외의 굴착공사 증가로 인한 배관손상 사고가 도시가스 사고의 30%에 이를 정도로 사고위험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하매설물 관리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타공사 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EOCS(Excavation One Call System)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EOCS는 굴착공사자가 EOCS에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굴착계획신고를 접수하면, 그 내용이 도시가스사에 자동으로 통보되어 도시가스사가 굴착공사자를 굴착현장에서 만나 굴착지점과 가스배관 매설지점을 지면에 표시하도록 함으로써 사고예방은 물론 안전점검원의 업무범위를 확대하는 등 업계의 편익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당초 올 하반기부터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었지만 준비부족 등의 이유로 내년 상반기로 확대시기가 연기됐다. 시행과정에서 도시가스사의 불편도 없지 않겠지만 EOCS 정착을 통해 사고예방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도시가스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요구된다.
여기에 전체 가스사고 중 LPG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LPG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사고감소와 산업경쟁력

시설개선 미비로 인한 가스사고의 대부분은 LPG사고가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LPG산업이 아직까지 대부분 소형용기배달 중심의 낙후된 유통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단계 유통구조 및 낙후된 용기 배달방식은 안전사고의 원인제공은 물론 유통비용 증가에 따른 사업자의 수익감소와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져 LPG산업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저하시킨다. 따라서 도시가스, 전기 등 타 에너지원과의 시장경쟁에서 뒤져 장기적으로는 LPG산업의 존폐위기까지도 거론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LPG유통체계의 고비용 구조개선을 위한 물류 집중화 및 물류체계 합리화를 목적으로 LPG배송센터 시범사업 등을 도입하여 현행 유통체계를 개선토록 추진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LPG업계가 서로의 경쟁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밖에 시설개선 미비로 인한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 시설이나 재래시장, 경로당 및 고아원 같은 법정검사에서 제외되는 시설에 대하여 지속적인 점검 및 시설개선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가스용품 및 안전기기업계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가스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안책으로 출발한 안전기기개발 융자사업은 그 동안 ‘타이머기능이 내재된 가스누출차단장치’ ‘CNG자동차 용기’ ‘CO감지센서를 이용한 경보시스템’ ‘휴대용가스누출검지기’ ‘타이머가 부착된 원터치 퓨즈콕’ ‘다기능 배관망 시스템’ ‘원격제어용 가스안전 차단밸브’ ‘냉매용 볼밸브’ ‘LPG차량 연료 이충전기’ 등의 개발을 지원하여 개발이 완료되거나 추진돼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다만, 기기개발융자사업의 자금상환 방법이 3년거치 5년 분할상환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융자사업 등 타 사업에 비하여 단기자금 성격이 짙다. 이와함께 담보능력 부족이 실제 예산지원이 감소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어 해결과제로 남아있다.

 

첨단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그간의 안전관리 기술 및 기기 보급은 지금까지 상당한 효과를 거두어 기기의 안전성 분야와 관련된 사고를 상당부분 감소시켜왔다고 평가받고 있다.

향후 가스사고 제로를 위해 기존의 가스안전관리 체계에 IT기반기술, 이동통신 기술 등을 적용하여 원격 감시와 통제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반 지능형 도시가스시설의 관리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각지역 및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의 가스배관 및 시설물의 가스누출 검지를 위하여 적외선 레이저를 이용한 원거리 가스누출 검지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더불어 소비시설의 가스사용량, 가스압력, 밸브개폐상태 등을 원격 점검할 수 있는 지능형 마이컴미터를 이용한 가스안전 통합관리시스템 등 보다 첨단화된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가스의 편리성 및 청정성 등으로 인하여 가스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공급 및 수요의 증대에 따라 가스사고에 대한 위해요인 또한 점점 더 커질 것이다.

가스사고는 타사고에 비해 인명, 재산피해가 상당히 크고 개인의 손실은 물론 기업의 경우 대외적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예상되므로 가스안전관리를 위해 소비자는 물론 공급처와 관리처 모두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의 가장 확실하고도 저비용의 예방책은 가스안전관리 정책이나 제도뿐만 아니라, 가스 제조자, 공급자 및 사용자 우리 모두의 안전의식 고취이며, 일상화되고 몸에 배인 철저한 안전생활 습관과 실천만이 우리들의 건강과 재산을 안전하게 담보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