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연회에 참석한 밸브 업계 관계자들이 서준호 연구원으로부터 유량계수 측정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동아대학교 고기능성밸브기술지원센터(소장 박영철)는 지난 13일 산학연구관 회의실에서 ‘Flow Test 및 유량계수(Cv값) 측정장비 활용 시연회’를 가졌다.

이번 측정장비는 센터에서 추진 중인 장비구축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에 구축을 완료하고 이번에 시연회를 통해 본격적인 활용에 들어간 것이다.

이날 시연회에는 하이록코리아, 영도산업, 조광ILI 등 부산, 경남지역 밸브업계 관계자 40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박영철 소장의 인사말에 이어 이준호 연구교수가 밸브센터 장비활용 사업에 대해 소개 했다. 이어서 시연회 참석자들은 2개조로 편성해 Flow Test 및 유량계수 측정 장비와 밸브 화재안전시험장비 등 다양한 장비의 시연회를 했다.

박영철 소장은 질의 답변시간을 통해 “오늘 장비 시연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수렴, 실질적인 실험을 통해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센터는 항상 열려 있으므로 많은 밸브 업체들이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센터에서는 기체와 유체, 열, 제조, 규격 등 다양한 교육도 실시함으로써 그야말로 밸브대학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기능성밸브기술지원센터는 지난 6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 받았다. 인정범위는 초저온누설시험, 밸브상온내구성시험, 밸브화재안전시험, 밸브스프링성능시험 등 4개 항목이다. 따라서 센터는 이번에 시연회를 한 유량계수측정장비도 KOLAS 시험장비로 추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