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로판용기의 각인제도 도입 등을 통해 용기 소유권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그동안 프로판사업자들은 유통과정에서 서로 용기가 어느 정도 섞이다 보니 신규 용기구입은 극히 꺼려하면서 결국 용기의 급격한 노후화를 초래했다.

26년 넘은 용기는 사용을 금지하는 사용연한제가 보완·시행될 예정이지만 어쨌거나 앞으로 신규용기 구입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따라서 현행처럼 신규 용기 구입 시 구매한 용기가 주인에게 돌아오지 않을 경우 또 다시 용기 구입을 꺼려하는 사태를 비롯해 소유권에 대한 분쟁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유통사업자들 의견은 다소 대비되고 있다. LPG충전업계는 용기구입에 앞서 소유권을 확실히 하는 제도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LPG판매사업자들은 유통구조의 특성상 각 업소 소유의 용기를 100% 회수하는 게 힘들뿐더러 다수의 충전소와 거래하는 현실, 관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추석명절 후 유통사업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용기 각인제도와 관련해 첨단 IT시대에 걸맞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도출되길 기대해 본다.

물론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려면 사업자들의 업무부담이 뒤따르고 여러 부작용도 우려될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용기의 선진화를 위해 거론했던 용기의 브랜드 차별화, 지역별 용기구분, 콤포지트 용기 도입 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용기 소유를 명확히 하는 방안 마련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들이 중지를 모아 효과적인 방안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아니면 흐지부지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