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익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지역주민에 개방

에너지 사용량 감축•업무효율 극대화 역점

대구광역시 동구 신서동 134 일원에 위치한 대구혁신도시 부지로 가는 도로는 항상 분주하다. 대구혁신도시 이전 대상인 12개 기관의 사옥건설에 투입된 공사차량들이 쉴 새 없이 오가기 때문이다.

이중 대표간사 기관으로 혁신도시 맨 끝에 자리한 한국가스공사는 누적공정률 50%를 보이며 한발 한발 완공을 향한 바쁜 일정을 내딛고 있다.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이뤄지는 사옥이전은 수도권 인구분산 정책에 기여하고 지역의 혁신역량 제고, 지방세수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스공사 신사옥 건설현장을 찾아보았다.

 

▲ 대구혁신도시 내에 한국가스공사 신사옥 건설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지금 대구혁신도시에서는 지하 2층, 지상 11층의 연면적 6만4754㎡, 부지면적 6만4892㎡ 규모의 한국가스공사 본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본관동에는 경비실과 체육관, 운동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함께 지어져 대구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를 전망이다.

가스공사 신사옥의 가장 큰 특징은 에너지 저감형 녹색 신사옥으로 설계됐다는 점이다.

신사옥은 설계단계에서 일반 업무용건물 대비 에너지사용량을 약 50% 이상 절감하는 건물에너지효율 1등급, 자연 생태적 가치를 존중하는 친환경건축물 최우수등급, 건물운영관리비용을 최소화한 지능형건축물 1등급,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초고속정보통신 특등급 예비인증을 획득하여 연간 약 25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도록 설계됐다.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연간 5144MWh규모의 에너지를 생산하여 건물 전체 전등을 밝히는 등 친환경 에너지 기업이미지에 걸맞은 신사옥이 들어서게 되며 다목적 스포츠센터, 축구장 등 편익시설과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지역주민을 위해 개방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공생발전하는 기업의 모범을 보일 계획이다.

친환경 건축설계를 위해 트리플 Low-E 복층유리를 적용해 단열성능을 강화했고 대지면적의 32%를 외부조경으로 확보하고 옥상 및 실내조경을 배려했다. 전면 연못은 하절기 잠열효과도 기대된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기여
특히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에너지효율 1등급 기준보다 20%이상 감축하는 에너지 성능강화(238kWh/㎡.y)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태양광발전(388kW) 및 지열시스템(1,283kw)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여 건물전체 전등수요 전력을 공급하고 냉난방 부하의 20%를 담당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물운영 관리비용 최소화 및 에너지사용량 저감, 업무효율 극대화를 꾀할 방침이다.

총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간 일반건물 대비 약 13억원 절감효과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총 건축 공사비의 40%를 지역건설업체가 수주하도록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고용 창출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특히 기업홍보관은 지난 2월 기본설계를 확정하고 6월까지 세부설계 및 제작설치용역 계약을 체결, 연말부터 제작설치에 착수해 내년 신사옥 준공과 맞춰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업홍보관은 지역내 가스공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국민과 함께 하는 사회기업의 이미지를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스공사는 특히 지역(주민)친화를 위해 스포츠센터를 지역주민에게 오픈할 예정이다.

축구장, 수영장, 헬스장 등을 지역주민에게 상시 오픈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뿐만 아니라 취미생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사 이전 대비 지역친화활동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5월21일에 경북대 병원과 건강나눔·희망나눔 업무협약서를 체결하면서 어린이 병원 의료기 및 건강시설 지원을 위하여 1억원을 후원했다.

한편 문화활동의 일환으로 계획중인 조각공원 조성에는 지역작가 및 지역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하여 지역인의 경제활동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동절기에는 재가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하여 연료비 및 식료품을 지원하고 저소득 가구에는 연탄배달 등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혁신도시 이전 대상기관 12개 선정(2005.6.24)
가스공사(대표간사), 감정원, 신용보증기금, 산업단지공단, 중앙신체검사소, 사학진흥재단, 교육학술정보원, 장학재단, 중앙119구조대, 정보화진흥원, 교육과학연수원, 산업기술평가원

『혁신도시 건설지원 특별법』 제정(2007.1.11)
 -개발절차, 이전기관별 이전계획 및 종전부동산 처리계획

지방이전 계획 수립(정부승인 2007.12.14)

종전부동산 처리계획 수립(정부승인 2008.3.10)
 -매각시기 : 이전완료 후 1년 이내

이전부지 매입 계약체결(LH공사, 2009.12) 납입금액 629억원

신사옥 설계완료(2011.8.16)

본사 신사옥 건립공사 착공식(2012.3.20)
 -준공예정일 : 2014.6.30(공기 30개월)

■신사옥 개요

위치 : 대구광역시 동구 신서동 134-4일원(대구혁신도시내 2BL)

이전인원 : 본사 임직원 832명

사업규모 : 7만9711㎡(부지면적), 8만769㎡(건축연면적),
               본관동 B2~11F, 숙소동 B1~12F,13F(298세대)

부대시설
본관동-경비실, 체육관,운동장
숙소동-보육원, 관리실, 경비실



 
▲가스공사 사옥건설단의 주요 운영방침은
- 가스공사 본사신사옥 건립공사를 추진하며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철저한 안전관리를 바탕으로 한 최고의 품질향상입니다. 안전관리는 현장 안전관리 뿐만 아니라 작업자 안전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사소해 보일지 모르지만 야외 간이 화장실을 수시로 청소하여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고, 현장 작업자 투입 전 음주측정 등을 통하여 불안전한 작업자 현장작업을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질관리는 설계사의 감리를 통하여 설계 및 시공분야에 대한 품질관리를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설계사의 미적 디자인을 일관되게 현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안전시공 및 품질향상 대책은
- 안전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매월 하이-파이브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이-파이브 운동은 매월 5개 안전취약항목을 발굴하여 집중관리 함으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선제적 대응체계의 안전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현장에 설치된 CCTV 영상을 스마트폰 및 사무실 모니터에 전송하여 안전시공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실시간 모바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감시단(Safety Police)을 투입해 현장안전점검 활동을 작업 중 항상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5일 무재해 1배를 달성하였고 무재해 2배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품질관리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설계사의 설계도면 검토 및 현장검측을 통하여 설계개념에 맞는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옥건설단과 시공사 간의 원활한 업무협조 방안은
- 매월 원도급사와 합동공정회의를 개최하여 공정현황을 분석하고 공사 주요추진사항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상호 애로 및 건의사항을 토의하며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20개에 달하는 하도급사와 매년 2회 하도급 간담회를 개최하여 하도급사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현장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장 근로자의 고충 및 의견을 수렴하고자 현장 내 현장소리함을 설치하여 근로자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직접 청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 내 임금체불이 없도록 매월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건설현장의 약자를 배려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협력업체와 합동으로 반부패 청렴 실천대회를 가졌고 하반기에는 반부패 청렴 거리캠페인을 실시하여 대내·외적으로 청렴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및 상생경영을 위한 추진 방안은
- 경제민주화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및 상생경영을 위하여 우리공사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대분분의 자재를 시공사에서 구매하여 설치하였으나 현재는 3천만원 이상인 건설자재는 우리공사에서 직접 발주 및 구매를 시행함으로 자재납품사인 중소기업에게 전액 현금으로 대가를 지급함에 따라 충분한 이윤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레미콘, 점토벽돌 및 자동제어장치 등 62종(328억원)을 발주하였고 내년까지 총 98종(412억원)을 발주 및 구매할 예정입니다. 업무를 추진하기 위하여 공급·생산자를 직접 조사하고 발주설계서를 직접 작성해야 하므로 경험과 기술지식이 풍부한 건축·기계·전기 등 전문분야별 경력직원으로 건설감독을 구성하였으며, 사옥건설단은 프로젝트 조직으로서 설계·자재·시공·감리·안전품질관리 등 모든 역할을 자체적으로 일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인천지역본부 사옥건설 설계, 교육원 부지선정·설계 및 기업홍보관 추진 역무를 겸직으로 수행하는 등 1인 4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