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임폴라특장(주) 기술개발본부 배종훈 과장
부품교환 및 정비는 제조사에 입고 후 처리해야

증가하는 가스운반차량의 안전확보 매우 중요

 

1. 교육의 목적

LPG 소형저장탱크를 이용한 벌크시스템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급하고 있는 다임폴라특장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자사 또는 타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벌크사용자들을 상대로 안전관리요령에 대해 순회 교육을 실시하여 가스안전교육원의 범용적 교육을 보완하고, 제조사 제품의 특성화 교육에 주력하여 벌크사용의 안전한 공급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차량의 일상점검

차량의 운행전후 점검 및 LPG액을 충전 중 연결부와 소형탱크의 체결부를 점검한다.

 

2-1. 육안으로 차량의 외관 상태를 살펴본다.

① 타이어 파손 또는 공기압 적정상태를 먼저 확인한다.

② 에어탱크의 공기압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③ 차량 하부에 차량으로부터 떨어진 오일이 없는지 살펴본다.

④ 인화물질이나 발화원인이 될 수 있는 화기가 주변에 있는지 살펴본다.

⑤ 밸브박스 및 하우스박스를 개방하고 가스가 새어나오는 소리가 들리는지, 성에가 끼어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2-2. 가스누설검지기나 비눗물을 이용하여 미세한 가스누출이 있는지 확인한다.

① 나사 체결부, 플랜지 연결부의 누출탐지를 확인한다.

② 용접부, 밸브의 스템부의 누출탐지를 확인한다.

③ 그 외 차량의 LPG액을 입출시키는 과정에서 밸브 또는 실링부의 손상이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가스누출 검사를 실시한다.

2-3. LPG액충전 과정에서 소형저장탱크쪽의 밸브 이음매 또는 나사 체결부에 가스누출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정기점검

장비의 점검은 최초 차량을 인도 받은 후 이·충전과정을 2~3회 실시한 후 처음 진행하며 이후 차량의 상태에서 따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하나, 일반적으로 6개월에 1회씩 점검하면 된다.

① 탱크의 LPG액을 충전 받기 전 LPG액이 최저수위로 내려간 상태에서 진행한다.

② 배관 내의 LPG액과 압력을 안전하게 대기로 방출시킨다.

③ 유량계의 드레인을 열고 잔가스와 LPG 액이 있는지 확인한 후 스트레이너를 분리하여 청소한다.

④ 그 외 배관에 설치된 스트레이너가 있는 경우 그 부분을 탈거하여 스트레이너를 청소한다. (당사 2.6톤 로딩암 액주입구의 트랜스퍼 볼 밸브 후단 / 그 외 펌프 배출부의 스트레이너가 설치된 제품 전체)

⑤ 차량진동으로 풀릴 수 있는 체결부의 볼트들을 스패너를 사용하여 꽉 조여준다.

⑥ 조립 및 청소 완료 후 배관 내 질소가스를 주입하고 가압하여 조립부의 누출여부를 확인한다. (가압 압력 18kg/㎠(1.75MPa))

⑦ 누출이 있다면 그 곳을 다시 한 번 조여주고 리크 테스트를 반복한다.

⑧ 누출이 없는 것이 확인되면 압력을 낮추고 산소농도 4% 이하가 된 이후 탱크의 메인 밸브를 열어 배관 내 LPG가 흐르도록 한다.

 

4. 벌크로리의 구조 <사진 참조>

4-1. 구성품

① 인터널 밸브 : 차압식과 공압식으로 나뉘며 차압식 밸브는 프라이밍 밸브, 인디케이터, 삼방 밸브가 포함되어 있다. 공압식은 공압식 액추에이터가 부착되어 있다.

② 삼방밸브

③ 펌프 : 토출량에 따라 Z2000, Z3200 두 가지가 사용되며 베인 펌프이다. 펌프의 좌우 끝단에서는 그리스(윤활유)주입부와 (고장시)가스배출용 릴리프 밸브가 있다.

④ 금속플렉시블호스 : 펌프의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된 부품으로 40A×L400 STS304재질이다.

⑤ 트랜스퍼 밸브 : 기지에서 LPG액충전을 받기 위해 연결하는 로딩암의 상대물이다.

⑥ 긴급차단장치 : 탱크에 LPG액을 인입시키는 최종밸브이며 화기로부터 일정온도 이상이 되면 밸브 자체가 열리지 않도록 (퓨즈메탈)부착 되어 있다.

⑦ 안전밸브 : 탱크의 과압 상승 시 탱크의 압력을 외부로 분출시켜 탱크를 보호하는 내장형 안전밸브.

⑧ 로터리식 액면계 : 탱크의 액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좌우로 돌려 액분출 지점을 찾는 게이지로 근래 설계된 제품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⑨ 바이패스 릴리프밸브 : 펌프의 설정압력을 주어, 일정한 차압을 발생시키며, 토출부의 차단으로부터 배관의 압력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⑩ 압력계 : 기체부는 탱크의 압력을 지시하고, 액체부는 펌프의 압력을 지시한다.

⑪ 온도계 : LPG의 온도를 확인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⑫ 배관용 안전밸브 : 일명 라인안전밸브로 차단된 배관내 압력을 탱크로 들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⑬ 액체 호스 & 릴 : 1″×40m 이며, 호스 외면에 침혈되어 있는 구조, 최소파열압력이 10MPa 인 제품. 릴은 가이드암 방식과 자동 정렬식이 있다.

⑭ 기체 호스 & 릴 : 1/2″×40m 이며, 호스의 규격은 액체와 동일하며 릴은 스프링 리와인딩 방식이다.

⑮ 유량계 : 공기분리기, 온압보정기, 레지스터, 차압밸브로 구성되며 분당 250리터의 배출량을 가진다.

⑯ 기체 암 커플링 : 1″나사산 체결형이며 손잡이를 앞뒤로 움직여 체결하는 형태

⑰ 액체 암 커플링 : 기체와 동일하다. (대체로 수입품을 사용한다.)

⑱ 긴급차단 레버 : 액충전 또는 긴급차단밸브(ESOV)를 사용하여 배출하는 경우, LPG액의 흐름을 차단시키기 위한 조작 장치.(액체, 기체 일체로 동작시킨다.)

 

4-2.벌크로리는 LPG액을 배출하는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① 인터널 밸브 → ③ 펌프 → ④ 금속플렉시블호스 → ⑮ 유량계 → ⑬ 액체 호스릴 → ⑰ 액체 암 커플링

4-3. 과압이 걸려서 액이 탱크로 되돌아 들어가는 구성

‌① 인터널 밸브 → ③ 펌프 → ④ 금속플렉시블호스 → ⑨ 바이패스 → 탱크내부

 

5. 부품 교환 시 주의 사항

법으로 정해진 수리정비자격은 특정설비 제조허가를 받은 곳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사들은 제조허가를 득했으나, 전국에 걸친 AS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부품교환이나 정비를 하기 위해서는 인근에 있는 재검사 기관을 찾는 것이 가장 가깝고 빠르나, 특수한 부품이나 이상 현상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에 입고 후 정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정기점검 중 스트레이너 청소를 위해서는 사용자도 배관의 구성품을 제거하고 청소를 진행해야 한다. <스트레이너 청소 - 위치 <사진 참조>>

 

 

스트레이너는 유량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기분리기 하단) 스트레이너에 이물질이 많이 끼면 배출속도가 저하되고 배관에 부하가 걸리며, 심하면 유량계 고장 또는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LPG는 부식성이 없으나, 제조공정상 수압시험으로 내부에 물과 대기가 유입되면 내부 표면에 녹이 발생된다. 때문에 제조공정 마지막에 내부에 산소를 제거하는 퍼지 작업을 실시하여 녹의 진행을 막지만,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사용 중 아래로 떨어지거나 용접 슬래그가 간혹 제거되지 않고 있다가 배관을 통해 배출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정기 최초점검을 실시 할 때는 탱크에 액을 가득(90%) 채운상태에서 2~3회 배출 작업을 진행하고 배관 내 쌓여 있는 이물질을 스트레이너 망을 통해서 걸러 내주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스트레이너를 분해할 때는 유량계 전 후단 밸브를 잠그고 유량계의 드레인을 이용하여 액과 압력을 제거한 뒤 스트레이너가 있는 (사진 속 동그라미 부분) 플랜지 부분을 탈거 한 뒤 스트레이너를 꺼내 망 속에 있는 이물질을 털어내고, 깨끗한 상태에서 재조립을 한다.

조립완료 후 유량계 내부 압력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유량계 전단(액의 진행방향 기준) 밸브를 조금 개방하여 내부 압력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한 후 완전개방하고 이후 후단 밸브도 개방해 준다. 유량계의 압력이 상승한 뒤 체결부에 대한 리크 테스트를 실시하고 이상이 없으면 사용하도록 한다.

최초 이물질 제거를 위해 스트레이너를 청소한 뒤 이후 정기점검은 사용자에 일정에 따라 정하여 실시하면 된다.

 

6. 결론

LPG나 LNG 등 가스를 운반하는 차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도로는 상황에 따라 평탄하지 못한 곳이 많다. 결국 언제 어디에서 도로의 영향 또는 기타의 원인으로 가스운반차량에 이상이 발생할지 모른다. 따라서 가스운반차량의 안전을 확보하는 길은 차량의 특성과 다양한 제품 및 부품의 특성을 숙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다. 가스사고는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배워서 알아야 한다. 이번 지면을 통한 LPG벌크로리 안전교육이 운전자 및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