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전국 32개 도시가스사들은 멈춰버린 판매신장으로 적지 않은 고충을 겪었다.

1월에 매서운 한파로 판매량이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2월과 3월의 판매실적이 곤두박질 치면서 예년보다 크게 감소했고, 2분기와 3분기로 접어들면서도 좀처럼 판매실적은 회복되지 못했다.

여기에다 올 7월 공급사들의 소매공급비용은 줄줄이 동결되었다. 지방사 몇몇 지역을 제외하면 올해 공급사들의 소매공급비용은 ‘물가안정’이라는 대세를 거스를 수 없었다.

성장은 멈추고 공급사의 당기순이익과 직결되는 소매 공급비용은 제때 반영되지 못하다 보니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여기에다 정부는 ‘대국민 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대의명분을 걸고 도시가스사들의 소비자요금과 각종 민원현황 등을 체크하고, 제도개선을 하도록 압박 수위를 높였다.

또 정부가 잉여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겠다는 취지로 ‘수도권 열 배관고속도로 사업’을 공론화 하고 곧 사업착수를 위한 검토 단계에 접어들면서 수도권 도시가스사들의 존립을 위협해 어느 해보다 격동의 시기를 보냈다.

이런 상황에서도 지방사들은 에너지복지 구현을 위해 경제성이 낙후된 지역에 배관투자를 통한 도시가스공급에 나섰고, 판매신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회의도 어느 해 보다 활발하게 추진됐다. 특히 가스냉방부문과 CNG차량 등의 수송용 부문의 판매신장은 서서히 늘고 있다.

또 가스냉방과 관련된 정부의 초특급 지원정책도 나왔다. 여기에다 자가열병합에 대한 필요성이 업계는 물론 정부까지 하나의 공감대로 형성되었다. 비록 분산형 전원이 집단에너지사업으로 해석된 점은 아쉬움이 남는다.

비록 판매부진이라는 깊은 늪에서 헤어나지 못했고, 마케팅에 쏟은 도시가스사들의 노력에 비해 결실은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지만 올해는 어느 해보다 대내외적 변화가 많았던 한 해로 평가된다.
 

판매부문

지난해 전국 33개 공급사의 판매실적은 246억9400만㎥로 전년대비 7.6% 신장했다. 하지만 올해는 7%의 판매신장이 꿈 같은 이야기이다.

우선 9월까지 공급사들의 누계 판매량은 182억7700만㎥로 전년동기 대비 4.5% 신장하는데 그쳤다. 수도권이 84억1200만㎥(1.9%↑)에 그쳤고, 그나마 지방권은 98억6500만㎥(7.2%↑)로 선방하고 있다. 하지만 10월과 11월의 판매량이 감소한 만큼 12월 한 달간 판매량이 급증한다 해도 올해 공급사들의 판매실적은 259억㎥를 넘지 못 할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신장세도 지난 2012년보다 2% 포인트 감소한 4.9% 수준에 머물 것이다. 이마저도 12월 판매량이 급신장한다는 가정에서다.

결국 대부분의 공급사들은 연초에 세웠던 목표량을 많게는 5%, 적게는 3%이상 달성하지 못해 판매부진이라는 늪에서 좀처럼 헤어나지 못하는 분위기이다.

여기에는 값싼 B-C탓에 산업용 대량수요처의 이탈현상이 두드러졌고, LNG도매요금의 인상과 전기난방으로 인한 가정용 수요처의 소비량이 뚝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나마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가스냉방, CNG차량 및 충전사업 등이 선방했다. 비록 이 부문에 대한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지는 못했으나 향후 가스기기 및 용품 등의 다양화로 새로운 수요창출은 물론 판매신장도 기대된다.
 

제도 및 정책변화

올해 도시가스업계 가장 큰 제도개선 중 하나로는 도매시장 중 천연가스 직수입와 관련된 도법개정안이다. 현재 경쟁도입을 어느 선까지 허용하느냐로 정부 및 여당과 야당간의 줄다리기 싸움이 팽팽하다. 하지만 소매사업자인 도시가스사들은 도매부문의 경쟁도입이 소매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만 마련된다면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 외 바이오가스, 합성가스 등이 도시가스로 분류되었고, 이와 관련된 도법개정도 마무리됐다. 하지만 SNG(합성천연가스)은 여전히 검토 단계에 있으며 향후 대용량 수요처의 공급여부를 놓고 또 한번 ‘찬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점은 건축물 내 도시가스배관의 매립이 가능하도록 관련법이 개선됐다. 내년부터 가스도 전기처럼 콘센트에 꽂아 쓰는 시대가 열리게 됐다.

여기에다 정부는 하절기 전력피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 가스냉방 지원정책을 강화했다. 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정부가 전기냉방을 제외한 가스 및 지역냉방의 보급확대를 강화하고, 냉방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분산형 전원(열병합1•2)과 가스냉방에 이용되는 LNG를 2016년까지 한시적이지만 석유수입부과감을 환급했다.

석유수입부과금 환급조치로 톤당 2만4242원, 즉 ㎥당 19.91원이 인하된 셈이다. 그리고 자가열병합발전을 담당하는 주부처가 산업통상자원부에 배치됐다. 비록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지만 고무적인 성과다. 또 분산형 전원인 자가열병합발전의 필요성이 어느 해보다 부각됐다. 그러나 가스요금(열병합용2)의 인하를 촉구하는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의 요구도 빗발쳤다. 관련 연구용역도 추진되었지만 현행 천연가스요금체계를 재편하기에는 어려가지 부작용이 있다는 점만 재확인됐다.
 

내외적 변화

올해 가장 두드러진 내외적 변화로는 정부가 도시가스업계에 서비스개선을 요구하는 압박수위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각종 연결수수료와 서비스현황을 공개하고 이를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 체크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신용카드 전면확대를 비롯한 소매공급비용 조정여부 등도 올 한해 도시가스업계를 뜨겁게 달구었다.

또 정부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추진 중인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 사업이 수도권 공급사들의 판매사업 존립마저 위협하고 있다. 정부가 검토 중인 이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한다면 수도권 도시가스사에게는 ‘초특급 파장’이 아닐 수 없다. 가뜩이나 어려운 사업환경에서 기존 공급세대의 이탈은 도시가스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우려마저 낳고 있다.

또 올해 공급사들의 특징 중 하나는 가스기기업체와의 업무제휴다. 가스냉방과 자가열병합의 보급확대를 위해 서울도시가스, 삼천리, 코원에너지서비스 등 여러 회사들이 필두로 기기업체와 MOU를 체결했고,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지자체들과 바이오가스 생산 및 공급에 나서기도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