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형 LPG공급시대 열려

▲도시가스형 LPG공급시스템을 처음으로 갖추게 된 천안시 성거읍의 삼곡마을.

올해부터 사회복지시설 등에 LPG소형저장탱크 지원사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LPG업계는 다시 한번 축포를 쏘았다.
LPG수입사의 희망충전기금을 통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천안시의 삼곡마을에 LPG배관설비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이 사업은 내년 정부의 주도아래 9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본격화된다. 더욱이 앞으로 10년 간 900억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인 만큼 앞으로 프로판의 수요기반이 확대되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소형저장탱크지원사업과 마을단위 LPG배관지원사업은 그 동안 정부가 도시가스의 보급확대정책만 고수하던 가운데 LPG산업에도 지원책을 펼치는 것이라 그 의미가 깊다.
 


■불법충전 및 호스훼손 고의사고 잇달아

▲지난 10월 발생한 대구시 무허가 LPG판매소 사고 현장(왼쪽)과 경기도 하남시 풍덕동 3층 건물의 도시가스호스절단 사고 현장.

LPG 및 도시가스사고가 올해도 끊이지 않았다. 특히 LPG는 무허가시설, 도시가스는 가스호스 절단 등 고의사고가 충격을 주었다.
지난 7월에는 경북 울진군의 LPG판매업소 대표가 허가 장소가 아닌 자신의 집에 다량의 용기를 보관, 불법 충전 중 누출된 가스가 폭발, 화재가 발생하면서 대표가 숨지기도 했다.
또한 지난 10월 대구시에 발생한 LPG폭발사고는 50kg용기에서 20kg용기로 불법 충전 중 누출된 가스가 폭발하면서 도로를 순찰 중이던 경찰관 2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그밖에 평택시의 LPG사고는 도시가스전환 공사 중 발생한 사고로 가스시공자의 실수로 인한 어이 없는 사고였다.
금년 상반기 발생한 서울 송파구 가락동과 경기도 하남시 풍덕동 도시가스 사고는 호스 절단 및 훼손으로 발생된 사고로 많은 피해를 주었다.
 


■직수입완화 도법 개정안, 수정안으로 가닥

▲가스공사 노동조합원들이 직수입확대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지난 4월 천연가스직수입제의 규제완화를 목적으로 발의된 도시가스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김한표 의원 대표발의)이 우여곡절 끝에 정부 수정안으로 지난 18일 산업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당초 도법 개정안은 천연가스직수입 사업자의 처분제한을 완화하고 천연가스 트레이딩 사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야당 및 가스공사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처분제한 완화 내용은 삭제되고 트레이딩사업은 허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해당 법안은 ‘가스산업 민영화’라고 주장하는 노조 측과 ‘민영화가 아니다’고 주장한 입법 의원실간의 치열한 공방 끝에 정부 수정안으로 통과됨으로써 당분간 민영화 논란은 잠잠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천연가스산업 전문가들은 ‘가스산업 경쟁체제’의 추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본사 충북 음성으로 이전

▲12월19일 가스안전공사가 본사 이전을 한 후 개소식을 갖고 대내외에 알렸다.

1974년 1월 고압가스보안협회로 출범한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본사를 충북 음성군으로 이전, 12월 16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가스안전공사 본사는 대지 5만4000㎡(1만6335평), 건축면적 9020㎡(2734평) 규모로 모두 8개 동으로 되어 있다. 음성 본사에는 첨단의 새로운 시험장비 등을 구축함으로써 가스안전 메카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가스냉방 보급확대 ‘날개 달다’

▲A/S직원들이 GHP의 엔진부를 점검하고 있다.

정부가 올해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가스냉방 보급확대에 다양한 지원정책을 쏟아냈다.
어느 해보다 실질적인 효과가 높은 ‘특급엔진형’ 지원책으로 천연가스에 부과된 석유수입부과금을 환급 조치했다. 전기냉방을 제외 한 가스 및 지역냉방의 보급확대를 강화하고, 냉방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분산형 전원(열병합1·2)과 가스냉방에 대해 비록 2016년까지 한시적이지만 석유수입부과금(톤당 2만4242원)을 환급, 조치한 것이다.
이는 전기냉방과의 운영비측면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한 것이며, 실질적으로 ㎥당 약19.91원이 인하된 셈이다. 여기에다 동·하절기 전력피크 부하를 줄이면서 건축물의 전력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스·축냉식 냉방방식 적용대상을 중앙집중냉방방식이 아닌 냉방방식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업무용 건물 등에 가스냉방시스템을 보급하기에 한결 쉬워졌다.

 


■가스레인지 과열방지장치 부착 의무화

▲동양매직 가스레인지 생산라인에서 과열방지 안전장치의 작동 상태를 수검하고 있다.

가스레인지와 가스오븐레인지 과열방지장치 부착이 의무화되면서 내년부터 제조업계의 제조, 보급 패턴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 1일부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가스레인지 제품의 가장 큰 화구에 과열방지장치를 부착하도록 의무화했다. 가스레인지가 조리용기 하단의 과열된 온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내년 1월부터는 전 화구로 확대된다.
가스오븐레인지도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과열방지장치 설치가 의무화된다. 단 제도 시행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3월까지는 유예기간을 둬 버너 중 가장 큰 버너에 한해 우선 설치토록 하며 4월부터는 전체 버너로 확대된다. 국내 가스레인지·오븐레인지 제조업계는 과열방지장치 부착 의무화 개정에 맞춰 공장 생산라인을 전격 가동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개선된 제품을 보급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순도 아산화질소, 특수가스시장서 부각

올해는 고순도 아산화질소(N2O)가 특수가스시장에서 화려하게 데뷔한 한해였다.
그 동안 N2O는 주로 의료용으로 사용해왔지만 최근 반도체, LCD, AMOLED 등의 공정에서 특수가스로서 N2O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N2O를 특수가스의 용도로 쓰일 경우 99.9999% 이상의 고순도로 정제해 사용하고 있다.
원익머트리얼즈, 에어프로덕츠코리아, 린데코리아, 단일가스켐,  대성산업가스, C&G머트리얼즈 등 총 6개사가 최근에 고순도 N2O제조플랜트 신증설에 나서 특수가스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산업용가스충전업계, 대통합의 시대로

 

▲고압가스연합회 전체 회원사를 대상으로 열린 세미나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그동안 갈등과 반목으로 점철돼 있었던 국내 산업용가스충전업계가 2013년에는 전열을 가다듬고 새롭게 뛰면서 매우 중대한 행사가 많았다.
지난해에 창립총회를 가졌던 한국고압가스제조충전안전협회가 지난 5월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아 서울 강남의 사무실 개소식을 가졌고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의 경우도 2월 말 회장을 비롯해 집행부를 새롭게 구성한 후 각 지방조합 및 산업용가스메이커를 방문하는 것은 물론 화합을 넘어 대통합의 시대를 열기 위해 전체 회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까지 개최, 호평을 받았다.        
 

 

■도시가스도 콘센트 시대

앞으로 건축물내 가스배관 매립이 가능해지면서 가스업계는 물론 가스생활문화에도 적지 않은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7월 25일자로 건축물 내 도시가스배관 매립을 가능하도록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 공포했다.
이로써 수십년 동안 입상관 형태로 건축물 외벽에 설치되었던 가스배관이 앞으로는 건설사들의 취사선택에 따라 건축물 내부로 매립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관렵법 개정으로 그 동안 도시 미관을 헤쳤던 가스배관이 건축물 내부로 매립되면서 가스배관을 외부에서 볼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또 도시가스도 전기처럼 콘센트에 꽂아 쓸 수 있게 되어 소비자가 가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편리성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는 점이다.

 

■세계 최대 규모  ‘울산 수소타운’ 조성

 

▲LS니꼬동제련 공용시설에 설치된 5㎾급 및 10㎾급 연료전지시스템.

지난 7월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타운이 조성됐다.
울산 수소타운 시범사업은 온산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연료전지의 연료로 활용해 실증하는 사업으로 정부, 울산시, 민간기업이 총 88억원을 투입했다.
울산시를 주관으로 울산테크노파크, 연료전지제조사(퓨얼셀파워, GS칼텍스, 효성, 현대하이스코), SPG, LS니꼬동제련, 삼성BP화학이 참여했으며 총 195㎾ 규모의 연료전지시스템이 사택, 홍보관, 기숙사 공용시설, 온산읍사무소 등에 설치돼 있다.
이 사업은 2018년 4월까지 5년간 운영되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향후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