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사람들은 자연보호와 지역공동체에 대한 참여의식이 매우 높다. 공해가 없는 에너지원인 천연가스의 선호도는 증가하고 있다. 독일에서 천연가스가 전체 에너지 소비의 20%를 차지하지만 1999년 건설된 385,000가구 중 75%는 난방에너지로 가스를 선택하였다.

독일에는 약 800개에 달하는 도시가스사가 있는데 한국과는 달리 거의 모든 작은 도시에 도시가스사가 있는 셈이다. 최근 유럽연합이 결성되면서 전 유럽의 소비자는 전기와 가스의 공급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도시가스사들은 회원 카드를 발급하여 고객이 운영하고 있는 시내교통비, 수영장, 극장 등의 요금을 할인해 주거나 음식 조리법 등을 배포하여 주민과의 유대를 유지하며 고객의 이탈을 막고 있다. 또 천연가스 차를 구입하는 지역주민에게는 3천마르크의(150만원) 보조금을 지급하여 적극적으로 가스수요를 창조하기도 한다.

도시가스소비시설 안전관리

모든 도시가스사들은 사보 및 홍보지를 통하여 천연가스의 사용을 권장하고 안전한 가스 사용을 주지시키며 소비자가 가스안전의 주역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독일의 도시가스사는 지하실에 설치되어 있는 계량기까지만 가스 안전에 대한 책임을 지며 그 이후는 소비자들이 가스안전에 대한 의무를 갖는다. 한국처럼 정기적으로 각 가정을 방문하여 제공하는 가스누출 조사 등의 점검은 없다.

계량기가 있는 지하실에는 왁스 스프링 밸브를 설치하여 높은 온도에서 자동적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설비를 자발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1년에 한번은 가스설비들을 눈으로 살펴보고 매 12 년마다 소비자의 부담으로 가스엔지니어를 통해 정밀 점검을 받는다.

도시가스 계량기는 1년에 한번만 검침을 한다. 가스비는 작년 일년 소비량을 기준으로 매월 균등하게 납부하고 연말 정산을 하게 된다.

한 가정에서 가스를 한달에 10㎥를 소비한다고 가정할 때 가스비로 우리는 약 5000원, 독일에서는 약 15000을 지불한다. 각 가정마다 정압기가 설치되어 있어 45mbar에서 23mbar로 감압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역정압소에서 약 20mbar의 압력으로 직접 공급한다. 독일의 가정에서 고의나 실수가 아닌 가스누출사고는 최근 20년간 없었다.

LPG소비시설 안전관리

LPG를 이용하는 가정은 대개 1,200 ~ 2,100 kg 용량의 지하 탱크를 사용하고 LPG 수송차량이 충전한다. 용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소비자는 더욱 특별한 안전의무 이행의 책임을 진다.

실내에 저장하는 경우에 환기가 되고 비연소성 바닥에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며 저장소의 공간은 용기부피의 100배 이상이어야 한다. 용기를 외부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용기는 반드시 비연소 재질로 된 두면 이상의 벽으로 둘러 싸여야 한다.

이 때 한쪽 벽으로 건물 벽을 이용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도 PE호스의 길이는 40cm이상을 넘지 못하며 그 이상은 반드시 금속 파이프를 설치하여야 한다. 건물 안에 고정된 설비는 정기적으로 (11kg 용기사용시 5년마다, 22 ~ 33kg의 용기 사용시 10년마다) 전문가의 검침이 필수이다.

이 모든 안전조치는 소비자의 책임이다. 충전소에서는 용기의 상태확인, 가스의 충전량 및 압력확인만을 책임진다. 용기의 배달을 이례적으로 충전소에 의뢰할 수는 있으나 운반 역시 원칙적으로 소비자의 몫이다.

운반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승용차로도 운반이 가능하며 이때에 환기, 모터의 정지, 용기의 고정, 밸브의 캡 등의 준수사항이 있으며 빈 용기도 충전된 용기와 똑같이 취급해야 한다.

물론 모든 소비자에게 액화가스협회에서 배포하는 자세한 운반, 보관 및 취급주의 사항이 주어진다. 도시가스사의 사정으로 천연가스의 공급이 한시적으로 중단되어 LPG를 공급하는 경우에는 연소기의 부품교체 및 운반 등의 서비스는 도시가스사가 제공한다.

<동서PLE대표 이재윤 물리학박사>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