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안남성)은 2014년도 에너지국제공동연구 국제협력사업 다자협력활동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에너지기술위원회(CERT) 정책자문 활동 참여기관 및 IEA 에너지효율분야 실행합의서(IA) 기술전문가활동 참여기관을 모집하는 것이다.

먼저 IEA 에너지기술위원회 정책자문 활동의 경우 IEA 활동전략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에너지국제협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기술·시장·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국대표(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과장)에 종합적인 정책자문을 제공한다.

또 한국대표 정책자문 및 민간대표 역할을 수행하며 CERT 산하 하위협의체 간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중장기 협력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지원규모는 4500만원 내외다.

이와 함께 IEA 에너지효율분야 실행합의서 기술전문가는 에너지기술 관련 다자간 국제기구 활동에 선제적으로 참여하면서 국가에너지기술의 위상을 제고하고 선진기술을 빠르게 습득하는 일을 하게 된다.

선정된 과제의 수행책임자는 한국 기술전문가 대표로 국제기구에 참여해 국제에너지기술 동향을 파악, 분석하고 국내에 전달해 국제공동연구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지원분야는 연료전지, 히트펌프, 에너지저장, 산업에너지기술 및 시스템 등 4개 분야로 연료전지의 경우 MCFC, SOFC, PEFC 관련 기술과 시스템 연구개발에 협력한다.

또 히트펌프는 기술개발, 건물 냉방 및 공조시스템 기술적용 등 국제적 기초 자원 연구개발 협력활동을 펼치게 된다. 지원규모는 과제별 2500만원 내외이다.

신청자격은 기업, 대학, 정부출연연구소 및 국공립연구기관 등 에너지기본법 제12조 및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2조에 해당하는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실시기관으로 신청기관이 기업일 경우 접수 마감일 현재 창업 1년 이상 경과(사업등록증 기준)하고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면 가능하다.

IEA 에너지기술위원회 정책자문 참여기관은 5월 15일까지, IEA 에너지효율분야 실행합의서 기술전문가 참여기관은 5월 26일까지 서류 접수하며 접수된 서류는 평가위원회를 거쳐 최종 결과가 발표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6월부터 내년 1월까지 8개월간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평가원 글로벌 협력실(02-3469-8476, 834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