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스판매조합은 지난 6월 4일 치러진 지방선거에 앞서 서울시장 박원순 후보 선거캠프에 LPG의 정책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현 시점에서 박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당선된 만큼 당시 그가 서울조합 측에 항목별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내용이 다시 한번 주목을 끌고 있다.

당시 그는 후보였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내놓지 않았지만 서울조합 측의 의견에 공감하고 당선 시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박원순 시장의 임기가 7월부터 시작되는 만큼 앞으로 그가 실효성 있는 LPG지원책을 강구해 LPG소비자를 비롯한 업계 종사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앞장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실 도시가스는 중앙정부를 비롯해 지자체의 지원책이 수반되다 보니 도심권을 중심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보급이 늘었고 대체연료인 LPG는 시장이 급랭했다. 결국 LPG는 사회적 약자 또는 영세상인을 대변하는 에너지로 자리매김 했는데 그만큼 가스안전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스안전을 위해 LPG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게 현실적으로 힘들뿐더러 폐기되는 LPG용기도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가뜩이나 비싼 LPG가격이 더 오를 소지도 생겼다. 또한 도시가스요금과 가격격차를 줄이기 위한 LPG바우처 제도도 큰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정책이다.

더욱이 서울시가 깨끗한 도시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과 맞물려 LPG판매업소의 간판제작 비용을 비롯해 운반차량도색을 지원하는 것은 LPG시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는 물론이고 깨끗한 수도 서울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정책을 마련하고 집행하는 게 한 사람의 힘만으로 될 수 없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이 LPG사업자에게 희망을 품게 했던 사안들이 4년 후 과연 얼마나 가시화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