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인천시의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8월초쯤 소폭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지난 5월 에너지경제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한 소매공급비용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지난달 중간보고에 이어 현재 최종 조정안을 놓고 조율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도 이달 중으로 나올 최종 연구용역 결과를 기초로 자체 검토 후 빠르면 이달 말에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조정을 위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심의요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양 지자체의 소매공급비용 조정 현황을 보면 경기도와 인천시 모두 올해 지역 내 공급사들의 ∆실증판매 및 계획물량 감소 ∆신용카드 도입에 따른 수수료부문 ∆고객센터 수수료(연결비) 등 인상요인이 많아 소매공급비용 인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공급사들의 판매실적이 크게 감소한데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도시가스 공급비용산정기준을 개정하면서 지자체에 시행토록 한 연결 수수료와 신용카드 도입 수수료 등이 소매공급비용에 반영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도시가스요금 할인혜택, 공급사들의 배관투자분 등이 반영될 전망이다.

하지만 경기도와 인천시는 소매공급비용 인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타 공공요금 등에 미칠 물가안정까지 고려해 인상폭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양 지자체가 검토 중인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인상폭은 경기도가 2.45원/㎥ 안팎이며, 인천시는 1∼2원/㎥선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최종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매공급비용 조정시점은 경기도의 경우 별도 심의가 없는 만큼 자체검토 후 늦어도 이달 말쯤 인상안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인천시는 최종 인상안이 나와도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만큼 빨라도 8월 10일 전후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이번에 소매공급비용을 인상할 경우 지난 7월 서울시(3.8원/㎥)에 이어 수도권 지자체 모두가 인상을 하는 셈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소매공급비용 산정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조만간 인상안이 확정될 것”이며 “올해는 공급사의 물량감소와 서비스개선을 위한 제도 변경으로 인상은 불가피한 듯하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도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인상안을 검토 중이며, 최종안이 나오는 대로 물가심의를 위한 요청을 8월초쯤 계획하고 있다”며 “인상되더라도 소폭의 수준일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