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다음달부터 LPG를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 1000개소를 대상으로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이하 다기능계량기 사진)가 무상보급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사고에 취약한 서민층 LPG시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안전기능을 보유한 다기능계량기를 사회복지시설 1000개소에 시범보급한다고 밝혔다.

설치대상은 금속배관이 설치되고 LPG를 저압으로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이며 가스안전공사 지역본부·지사별로 시공업체를 선정, 설치작업이 진행된다.

사회복지시설 선정은 지역별 시설규모와 사후관리 등을 고려해 경기도와 대구경북지역이 각 250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부산과 인천에 각 100개소가 보급된다. 이어 충북 80개소, 울산과 강원이 각 50개소이며 서울이 20개소로 가장 적었다.

올해 다기능계량기 시범보급 예산은 3억2700만원이며 전산프로그램 개발비용 등을 제외하면 시설당 설치비용으로 24만원이 지원된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다기능계량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산프로그램 등 추가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시공업체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시설당 시공비용을 당초, 22만원에서 24만원으로 인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이달 중 지역본부·지사 실무자를 대상으로 사업추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시공업체 선정작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시공업체 선정은 지역별 선정위원회를 구성한 뒤 사업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발하게 된다.

사업참여 자격은 제2종 이상 가스시설시공업 등록업체로 기존 서민층 LPG시설개선사업의 사업자선정방식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지역별 선정위원회는 가스안전공사 실무담당자를 비롯해 가스담당 공무원, LPG판매협회 임직원 등으로 구성되며 선정기준은 서민층 LPG시설개선사업을 준용, 적용된다.

참여사업자로 선정되면 설치대상 시설을 직접 방문, 다기능계량기를 설치하거나 기존 계량기를 다기능계량기로 교체하는 작업을 맡게 된다.

이 때 설치되는 다기능계량기는 현행 액법 시행규칙(별표 15 제1항)과 KGS코드(FU431) 규정에 따라 제조된 제품이어야 한다. 또한 시공업체는 다기능계량기를 설치한 뒤 사용자에게 다기능계량기에 대한 사용방법도 설명해야 한다.

다기능계량기 설치가 완료되면 가스누출검사 등 자체점검과 함께 가스안전공사의 검수작업이 진행된다. 또한 연말에는 다기능계량기 시범보급 시설을 대상으로 현장방문을 통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 향후 개선방안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올해 다기능계량기 시범보급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집중감시시스템 개발을 완료, 2016년부터 서민층 LPG사용시설을 대상으로 보급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가스사용 규모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보급형 및 중대형 다기능계량기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