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4년 국정감사가 지난 7일부터 시작되면서 피감기관에 대한 본격적인 감사에 돌입했다.

특히 올해는 상임위에 소속된 의원들이 배포하는 국감보도자료의 건수가 유난히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당초 분리국감으로 추진하다가 일정 상 한 번에 국감이 치러지면서 준비했던 자료가 한꺼번에 쏟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여기에 아쉬운 대목이 보인다는 지적이다. 여러 언론에서 지적하듯 준비기간은 짧은 반면 감사해야 할 기관들이 많다보니 배포하는 보도자료 중 일부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최근 모 의원이 배포한 보도자료의 경우 수입산보다 국산품을 더 많이 구매, 사용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지만 정작 관련업계에서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원론적으로는 국산품 사용에 주력해야 하지만 신뢰성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현 상황을 무시하고 무조건적인 국산품 사용에 나설 경우 대형 가스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가스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반적인 소모성 제품의 경우 국산품 사용에 큰 무리는 없으나 가스안전과 관련된 민감 기기의 경우 신뢰성과 품질확보가 우선돼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일정에 쫓기는 의원실에서 사실여부를 면밀히 검토하지 못한 채 해당 산업분야의 일부분에만 치중해 관련 자료를 배포할 경우 상당한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해당 공기업들에 대해 적극적인 구매요청을 하고 결과를 요구할 경우  피감기관들은 외면하기 어려운 실정이어서 또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이다.

시간이 부족하고 일손이 바쁘다해도 한쪽 면만 보고 개선을 요구한다면 또 다른 개악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보다 섬세하고 철저한 검증을 거친 감사결과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