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3단체가 LPG업역을 겨냥한 LNG탱크로리 확대에 결사반대하고 나선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정부가 ‘규제 개선’이라는 명목 아래, 배관으로는 경제성이 없는 읍면지역까지 도시가스사가 탱크로리로 LNG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천연가스 공급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LPG업계는 그 반대이유로 △특정연료 편중 지원으로 공정경쟁 저해 △정부 정책의 일관성 결여 △거대 공기업의 영세사업자 영역 침해로  대중소기업 상생 정책 역행 △중복투자에 따른 자원 낭비 △LPG산업 붕괴로 국내 에너지 위기 대응능력 저하 등을 내세우고 있는데, 결코 억지주장이나 허위․과장논리는 아니라고 판단된다. 

지난 10여년간 수요 감소로 LPG사업이 도탄지경에 빠진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인데 어떻게 이런 발상이 나왔는지 의아스럽다. 더욱이 2011년에는 정부주도로 ‘LPG-LNG간 적정 역할분담 방안’까지 마련한 바 있다. 또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등 에너지 빈곤층을 대상으로 정부예산이 지원되는 LPG소형저장탱크 및 마을단위 배관망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이다. 

이제 오히려 천연가스(도시가스)만이 최선책이라는 관념부터 전환해야할 시점이다. 근래 LPG의 가격경쟁력도 점점 회복되고 있는 만큼, LPG를 사용하는 취약계층에 대해 LNG에 준하는 정책적 지원이 수반된다면 장점 많은 민생에너지로 다시 설 수 있을 것이다. LPG-LNG의 역할분담은 관련업계 간의 문제가 아니다. 국가적인 에너지포토폴리오와 에너지安保의 문제이다. 경제성도 없는 지역에 LNG탱크로리까지 동원하는 무리수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