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일부 직원들이 하청업체는 물론 동료를 상대로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박완주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천안을)이 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기동감찰 내부감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직원의 일탈이 조직의 도덕성을 훼손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 가스과학관 시설유지 및 홍보업체 용역담당 직원 A씨는 1998년부터 업무를 전담하면서 영상·음향장비를 교체하면서 장비·부품 값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비용을 빼돌리다 적발됐다.

A씨는 스스로 수리할 수 있는 사소한 고장을 업체에서 방문 수리한 것처럼 조작해 비용을 지불한 뒤 이를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2010년부터 최근까지 15차례에 걸쳐 3788만원을 착복했다.

인천기지본부 공사사택 관리담당 B씨는 동료를 상대로 푼돈을 모아 목돈을 챙겨왔다. 사택에 거주하는 직원의 장기수선충당금 2258만원을 자신의 계좌로 입금 받아 이중 541만원을 개인용도에 사용했다. 과다 계상한 233만원도 돌려주지 않았다.

부패직원에 대해 가스공사는 파면과 해임 등 일벌백계를 강조했지만, 비리가 장기간 지속됐는데도 이를 파악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는 점에서 비난을 면키 어려워졌다.

솜방망이 처벌 또한 새로운 비리를 불러온다는 비난도 사고 있다. 경인지역본부 안산복합발전소 공사감독 C씨는 계약업체로부터 지입차량과 법인카드를 요구해 사용하다 적발됐지만, 비리정도가 주유 2건, 10만원에 불과하다는 이유로 경고처분에 그쳤다.

감독관이 하청업체에 법인카드를 요구했는데도 이미 드러난 부패 이외에 또 다른 비리에 대해서는 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박완주 의원은 “적발된 가스공사의 도덕적 해이는 업무와 관련됐다는 점에서 더욱 문제”라며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 장기간 지속되는 업무비리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