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스사고 10건 중 7건은 LPG사용시설에서 발생한다. 이 때문에 국내 가스사고 예방대책은 LPG분야에 집중돼 왔다. 

여기에 도시가스와 비교해 LPG는 저소득층이 많다보니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저소득 LPG사용세대에 대한 지원책이 대거 등장했다. 

이중 대표적인 제도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들 수 있다.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40만1855가구의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며 이를 위해 총 838억2200만원이 투입되는 LPG분야 최대의 복지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경우 사고감소에 따른 사회적 피해가 줄어 이득이고 시공사업자는 시설개선사업에 참여하면서 수익을 얻어 좋고, 사용자와 지방자치단체는 가스사고 위험에서 탈피, 안전하게 가스를 사용해서 호평을 얻고 있다. 

하지만 사업종료 1년을 앞두고 아직 개선되지 못한 저소득층에 대한 추가 지원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내년도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놓고 지자체별로 개선규모를 신청받은 결과, 무려 24만939가구가 접수됐다. 

내년도 예정가구 7만4300가구의 3배를 훌쩍 뛰어 넘는 규모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사업시행 마지막인 탓에 무리하게 지자체에서 접수규모를 늘렸다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도 시설개선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 LPG사용시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 국회에서도 사업연장에 긍정적인 목소리가 들려 온다. 지난달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오영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서울 강북갑)은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연장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제 산업통상자원부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연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들어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