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가스누출 감시장치 등 첨단장비 운영
0.1mm 균열 검출, 초정밀 진단 통해 신뢰성 향상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도법 개정을 통해 LNG저장탱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밀안전진단을 의무화했다.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은 몇차례의 가스누출 사례를 통해 저장탱크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이에 대한 후속대책으로 등장했다. 

LNG저장탱크의 경우 가스공사에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지만 병행 점검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진단기관으로 지정됐다. 

시행방법을 살펴보면 최초 5년 점검 후 10년간 유효하며 이후 5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한다. 진단기관으로 지정된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저장탱크진단부를 신설하고 진단인력과 진단장비 구입에 들어갔다. 

이번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 도입에 대해 정부는 노후화가 진행되는 저장탱크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유지보수기술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이 진행되는 현장을 찾아 진단을 통한 효과와 진행과정을 직접 살펴보았다.<편집자 주>

 

좌우 360도와 상하 40도 내외로 작동하며 전방위적으로 메탄가스 누출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LMS장비. 가스안전공사가 국내에서는 처음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최대 150미터 반경, 가스누출 0.2초만에 감지 

11월을 맞아 LNG저장탱크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이 한창이었다.

검사신뢰성 확보를 위해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을 제외하고 정밀안전진단이 진행되는 탓에 겨울을 앞두고 막바지 진단이 진행되는 셈이었다.

지난해 도법 개정을 통해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기관으로 선정된 가스안전공사는 진단기술인력 확보와 함께 초정밀 진단장비 구입에 나섰다.

가스안전공사 김광용 산업시설진단처장은 “새로운 제도인 만큼 새로운 검사기법과 진단장비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외국사례를 파악해 초정밀, 최첨단 진단장비를 들여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가스안전공사가 새롭게 구입한 장비는 가스누출 상시 감시장비(LMS Remote Controller. 이하 LMS)와 토목분야 진단장비 등을 꼽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운영사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낯선 장비인 탓에 들여오는 과정도 쉽지 않았다.

가스안전공사 박용석 저장탱크진단부장에 따르면 진단장비가 고가인 탓에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장비구입 이전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국내 유일의 장비인 만큼 운영과정에서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정밀안전진단 도입을 계기로 가스안전공사에서 새롭게 운영하고 있는 LMS는 실시간으로 가스누출여부를 감시할 수 있는 장비로 최대 150미터 거리에서 소량의 메탄누출을 0.2초만에 검출이 가능하다. 또한 좌우 360도와 상하 40도 내외로 구동이 가능해 LNG저장탱크 상부에 설치할 경우 탱크 주변부까지 가스누출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진단의 신뢰성 향상은 물론 시간단축과 광범위한 진단이 가능해졌다. 
이와함께 흡입식 가스누출 검사장비인 ‘골리앗’도 함께 운영해 LNG저장탱크 상부 가스누출 진단의 정밀도도 향상시켰다.

LNG저장탱크에서 외벽 콘크리트에 대해 0.1mm 균열까지 검출이 가능한 고해상도 스캐닝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내년까지 LNG저장탱크 13기 정밀안전진단

둘레만 100미터가 넘는 대형시설인 LNG저장탱크의 정밀안전진단은 크게 3가지로 진행된다.

우선, 저장탱크 상단부에 LMS를 설치해 저장탱크 주변의 가스누출 여부를 1주일간 모니터링 한다. 이어 진단장비를 통해 LNG저장탱크 외부 콘크리트를 진단해 저장탱크 외부의 균열과 손상 정도를 확인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견될 경우 고해상도 스캐닝 작업을 활용해 균열 정도를 추가적으로 확인, 유지보수가 진행된다.

고해상도 스캐닝은 0.1mm의 균열까지 검출이 가능한 초정밀 진단장비로 국내에서 가스안전공사만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탱크 바닥과 벽체에 대해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온도차를 측정, 메탄의 누출여부를 확인하고 의심부가 있을 경우 골리앗 장비로 추가 검사가 진행된다.

이렇게 LNG저장탱크 1기를 정밀안전진단하는 기간은 통상 1주일이 소요되며 계절적 영향에 따라 한여름이나 한겨울에는 진단이 실시되지 않는다.

현재까지 7기의 LNG저장탱크에 대한 진단작업이 완료됐으며 내년까지 총 13기의 LNG저장탱크를 대상으로 정밀안전진단이 진행된다.

가스안전공사 박용석 저장탱크진단부장은 “과거에는 일일이 수작업을 통해 균열부위 파악에 나섰지만 첨단 감시장비인 LMS를 통해 광범위한 점검이 가능해졌다”며 “LNG저장탱크의 경우 대형화 복잡화된 시설인 만큼 첨단 감시장비를 보유하면서 안전진단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균열부위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는 만큼, LNG저장탱크의 안전관리와 유지보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장 여건에 맞는 다양한 활용방안 모색 중

가스안전공사 진단팀이 LNG 저장탱크에서 정밀진단방법을 논의하고있다.

이번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 시행을 계기로 대형석유화학시설의 안전문제도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착공 20년이 경과한 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전기분야는 절반가량의 사업장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가스분야도 944건이 지적되는 등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정치민주연합 전순옥 의원에 따르면 착공 후 20년이 경과한 18개 국가산업단지 내 사업장의 일반기계, 유해화학물질, 전기 및 가스, 폭발성 위험물 관련 설비의 안전위험도가 상당히 높으며 산업단지 내 교량, 도로, 하수관거, 파이프랙, 교통시설 등 기반시설 또한 노후화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전 의원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산업단지공단이 구미, 여수 등 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와 관련 국회의 지적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약 5개월간 50억원의 추경예산을 투입해 노후화된 18개 국가산업단지 내 811개 중소기업 및 58개 기반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결과를 담고 있다.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가스분야의 경우 확인된 문제점 건수가 총 944건으로 이 중 가스누출이 175건, 가스시설 유지상태 불량이 370건, 기타 가스설비의 비적정성이 399건으로 나타났다.

위험물분야의 경우 총 74개 사업장에서 지적 건수가 1214건에 이르며 유독물도 234개 사업장에서 총 739건을 지적 받았다. 또한 전기분야의 경우 안전진단이 실시된 전체 사업장(300개)의 50%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산업안전분야의 경우 218개 사업장에서 총 5273건의 지적을 받았다. 이에 따라 가스와 전기를 비롯한 기반설비의 급속한 노후화로 인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순옥 의원은 “이번 정밀안전진단에서 전문위원들이 제시했듯이 산업단지 안전관련 소관부처의 재조정 및 관계 법령의 재구성, 재난발생시 단계별 대응매뉴얼 구축을 비롯해 합동방재센터의 기능 강화, 산업단지 시설의 안전진단 정기화 등이 필요하다”며 “산업단지 안전관리체계의 정립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법제도 정비와 예산배정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도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에 사용되는 첨단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번 신규장비 도입으로 메탄가스 누출 검사에 선도적 기술력과 구조물 진단의 신뢰성을 확보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 신뢰도 제고와 향후 업계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LMS 장비를 현장 여건에 맞도록 검사체계를 확립, 장비의 다양한 활용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머지않아 대형석유화학시설을 비롯한 대형시설에도 LMS 등 첨단 정밀안전진단 장치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