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가 청정연료인 LNG전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온실가스 배출권 발급 컨설팅 사업이 올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친환경 조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삼천리는 공급권역 내 B-C유 등 비 천연가스 사용 업체 및 수요처를 대상으로 p-KVER(Programmatic Korea Voluntary Emission Reduction)사업을 추진해왔다.

KVER사업이란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따른 행정비용을 지원하고, 감축된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성과를 정부가 매입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로 공급권역 내 B-C유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연료를 사용하지만 개별적으로 KVER사업 추진이 어려운 중소형 사업장들을 하나로 묶는 p-KVER사업을 등록했었고, 지난 1년간 보일러 등의 연료전환을 통해 초기 투자비용은 줄이고 사업효과는 극대화시키는 배출권 컨설팅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1년간 연료전환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함으로써 615tCO2의 배출권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5년의 사업 기간을 고려하면 앞으로 약 3천tCO2 이상의 배출권을 획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년생 소나무 21만 그루를 심는 효과에 해당한다.

삼천리는 이번 사업으로 획득한 배출권은 사업에 참여한 3개 업체에 감축분에 따라 배분하며, 각 사업장은 저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감축실적 인증서(KCER: Korea Certified Emission Reduction)를 발급받은 후, 정부에 판매해 추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삼천리는 앞으로 산업용 고객뿐만 아니라 건물, 수송(CNG)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는 2015년 시행 예정인 배출권거래제와 같은 새로운 녹색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친환경 종합에너지기업으로서 더욱 그 역할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