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수송용 연료전지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대응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강력히 제기됐다.

지난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부좌현 의원(안산 단원을)은 국회의원회관 제5간담회의실에서 ‘수송용 연료전지산업 현황 및 정책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주최했다.

현재 국내의 수송용 연료전지산업의 경우 지난해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양산체계를 갖추며 친환경 자동차산업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나서게 됐으나 예산과 인프라 문제 등으로 우려스럽다는 평가이다.

실제로 정부는 내년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예산을 올해보다 35억원 감액된 20억원으로 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에 구축된 수소충전소 중 상업용은 단 4곳에 불과하기 때문에 수소충전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도보은 이사는 “셰일가스 생산 확대, 신재생에너지 부상으로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수소에너지가 신에너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수소 연료전지산업 육성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스안전공사 이재훈 박사는 “신재생, 수소차, 인프라 산업 육성 등 기술간 융복합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신산업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신에너지인 수소 기반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과 가격저감, 초기시장 구축, R&D와 인력 양성에 대한 부분이 지적됐으며 지난 9월 세계 최대 규모로 추진됐던 세종시 수소충전소가 부지문제로 중단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목소리가 일었다.

또한 현대자동차의 김세훈 팀장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차량보급 활성화와 부품업체 지원 정책 등이 필요하며 충전인프라와 관련된 법과 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토론회를 주최한 부좌현 의원은 “수송용 연료전지 분야가 머지 않은 장래에 국가 에너지 정책에서 지금보다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클 것으로 전망하나 주요 선진국에 비해 정부의 대처 수준은 상당히 미흡하다”며 “산업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