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금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금확보는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몫을 한다. LPG안전공급계약제를 시행함에 있어서도 공급자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도 이 부분일 것이다.

올해 안전관리자금의 책정을 두고 가스유통구조개선사업 항목중에 안전공급계약제 시범지역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용기구입을 위한 자금융자 배정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관계자들은 "단순히 시설자금으로 배정을 하는 것은 담보능력이 없는 사업자에게는 그림의 떡일 수 밖에 없다"며 좀더 현실성있는 자금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시범지역의 판매사업자들은 용기관리의 책임이 공급자에게 넘어오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용기의 1.5배정도의 추가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이에 따른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시설자금 융자보다 운영자금의 지원을 끌어내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이 부분을 검토해 줄 것을 산자부와 가스안전공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관건은 은행의 입장이다. 장기저리의 정책자금을 빌려주는데 있어 얼마나 공급사업자를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또 앞으로 안전공급계약제의 주도기관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얼마나 의지를 반영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체적거래제 시행과정 중에서도 가스안전관리자금에서 매년 융자 지원액을 배정해 왔지만 '실패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게 사실이다.

새로운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도 그래서 나오는 얘기다. 이러한 평가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시작단계인 지금부터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이끌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