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세계LPG협회와 대한LPG협회가 주관한 '글로벌 오토가스 서밋 2015' 행사가 열렸다. 이날 세계LPG협회 킴벌 첸(63세, Kimball Chen) 회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세계LPG자동차 시장과 한국의 LPG시장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이에 첸 회장과 인터뷰를 통해 최근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LPG시장과 한국의 상황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LPG는 깨끗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이라는 요소를 갖추고 있어 세계 각국이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에너지입니다. LPG자동차는 휘발유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6% 적고, 경유차와 비교 시 미세먼지 발생이 거의 없으며 질소산화물도 적어 친환경적이죠. 유럽에서 경유차가 많이 보급됐지만 프랑스 파리에서 경유차를 통제하고 있으며, 영국 런던에서는 경유차에 환경세를 부과하는 등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계속될 것입니다”

첸 회장은 LPG자동차는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에 비해 이미 기술이 검증됐고 당장 실용화가 가능한 ‘그린 카’라며 한국은 현재 개발 중인 4세대 LPDi(LPG직분사)엔진 등 이미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계LPG협회장으로서 여러 나라를 다녀봤지만 한국처럼 LPG 및 LPG자동차 관련 분야에서 기술과 제조, 인프라를 모두 갖춘 곳은 드물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LPG산업에 있어 선두주자인 만큼 한국 정부나 업계도 해외 각국을 대상으로 수출길 모색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전 세계 에너지 정책이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보다 깨끗하고 경제적인 연료를 보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종 에너지에 대한 보조금을 줄이는 대신 환경오염 등 외부효과를 일으키는 차량에 대해 규제를 늘리고 있죠.”

그는 무엇보다 셰일가스 혁명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LPG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즉 미국의 셰일가스 증산으로 LPG가격이 안정되고 있으며 파나마운하의 개보수로 아시아를 대상으로 한 수송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첸 회장은 최근 중국과 일본 등 정부 관계자를 만났는데 이들도 북미시장과 장기수입교섭을 원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무엇보다 LPG수입선이 다변화됨으로써 중동과의 교섭력이 강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누군가 저에게 보다 건강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성 있는 에너지가 무엇인지를 묻는다면 ‘LPG’라고 답변할 것입니다. 전세계 국가의 경우 대기의 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광동이나 북경의 경우 대기오염 문제 때문에 LPG와 CNG의 사용을 늘리고 있죠.”

그는 서구 민주사회의 경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유권자들이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보다 청정한 연료와 차량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첸 회장은 한국 국민들과 정부가 어떠한 우선순위를 정하느냐에 따라 에너지 선택이 달라지겠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깨끗하고 녹색의 친환경 에너지인 LPG를 추천한다며 차량연료뿐만 아니라 다른 에너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소신을 밝혔다.


■ 킴벌 첸(Kimball Chen) 주요 약력
△인적사항
 -1950년 출생
 -가족사항 : 기혼(이탈리아인 부인), 자녀 3

△학 력
 -MBA,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1976∼1978)
 -하버드 대학 졸업 (1969∼1973)
△주요경력
 -세계LPG협회(WLPGA) 회장 (2011~)
 -ETG(Energy Transportation Group) 회장 & CEO (1998~)
 -Delegate to the UN's global climate change negotiations
   in Copenhagen and Durban
 -국제상업회의소(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자문위원
 -뉴욕市 외교관계 자문위원
 -Eisenhower Fellowships 이사
 -뉴욕 Economic Development Bank 이사 (1980~1991)

△기타
중국계 미국인으로서, 하버드대학 졸업 후 MBA 및 IB은행 경험을 살려 다양한 컨설팅 업무를 진행 중 부친이 돌아가신 후 현재까지 Family Business인 ETG(Energy Transportation Group, www.etgglobal.com)를 운영하고 있음. ETG의 주요 업무 영역은 미국, 중국, 싱가폴 등을 중심으로 LNG Project 개발, LNG/LPG Shipping, 미국내 LPG Distribution 등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