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청남도가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기술개발 및 기반구축 사업’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내용이 화두에 올랐다. 수소연료전지차사업이 수소의 안정성 문제 등으로 시기상조라는 것이다.

반면 수소연료전지차 상용화와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서라도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러한 시점에서 수소연료전지차산업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수요관리 중심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지금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은 이미 수년 전부터 언급돼왔다.

그 중에서도 수소는 가장 풍부한 에너지원으로 주목을 받으며 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강조돼 수소에너지가 기반이 되는 경제사회로의 진입 여건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소스테이션, 부품산업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충남도가 추진 중인 사업의 경우 현재 최종 심사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심사를 통과하면 사업 추진과 함께 관련 산업 활성화도 진행되리라 전망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사업을 두고 지자체가 대기업을 맹목적으로 지원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 어린 시선도 있다. 그러나 충남도의 수소연료전지차 기반구축 사업은 경제적 이해관계를 넘어 산업 육성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실제로 언급된 수소의 안정성 문제도 관련 전문가들은 이상이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고, 이미 법적인 안전기준을 충족해 미국, 유럽 등 15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특정 단체의 이익이 아닌 수소연료전지차 보급활성화 차원에서 추진된 사업의 취지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산업이 안정화되기 위해 겪는 시행착오는 불가피하다.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업 추진을 지속하고 관계자들의 지원 또한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