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치웅 삼천리ES 대표(우측에서 5번째)가 초청 인사들과 함께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설비의 준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삼천리ES(대표 현치웅)가 22일 서울시 서남물재생센터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준공식에는 이건기 서울시 부시장, 현치웅 삼천리ES 사장, 이기만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본부장 등 관계자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삼천리ES는 지난 2013년 6월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 뉴엔텍과 함께 서남바이오에너지를 설립하고, 그해 7월 서울시와 서남바이오에너지간의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 협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해 왔다.

삼천리ES는 열병합발전시설의 전체 EPC(설계·구매·시공) 일괄 수행 및  향후 20년간의 관리운영을 맡게 되며,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확보하게 된다.

서남물재생센터 열병합발전시설은 바이오가스 발전용량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5.8MW급으로 연간 38,000MWh의 전기와 36,000Gcal/h의 열을 생산한다.

이는 일반가정 14,000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으로 연간 25,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에너지 자립형 친환경시설이다.

삼천리ES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확보하게 된 바이오가스 생산, 정제, 발전의 기술력과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SRF 및 우드칩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발전과 음식폐기물 자원화사업, 하수슬러지 연료화 등 폐자원 에너지 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서남물재생센터에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설비를 갖추게 되면서 가온용 연료로 사용하던 바이오가스와 일부 버려지던 바이오가스 전량을 열병합발전에 활용, 발전과정에서 나오는 폐열을 이용하여 연간 12,000TOE의 화석 연료수입 대체효과 등 29억원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