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이프티연구개발이 개발한 PE·PLP 겸용 천공기

도시가스배관 천공관련 전문개발업체인 (주)세이프티연구개발(대표 이정수)이 PE·PLP 겸용 천공기를 개발, 본격적인 보급에 나선다.

이번에 개발한 천공기는 50∼800mm가지 천공이 가능하며 800mm의 경우 천공시간이 불과 3분 이내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천공기는 스트로크를 돌려서 넣음으로써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기존 장비와는 달리 스트로크를 배관 내부로 밀어 넣는 방식으로 설계해 설치 시간이 1초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빠르다. 또한 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칩이 홀소(Hole Saw)컵 안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배관 내 이물질 발생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밖에 천공이 완료될 경우 센서에 의해 천공 완료를 알려주며 로킹을 해제하면 일반 방폭 드릴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정수 대표는 “천공을 위한 장비 설치가 용이해야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므로 이번 PE·PLP 겸용 천공기가 가스배관공사 현장에서의 작성효율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며 무엇보다 안전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세이프티연구개발은 현장 여건에 따라 홀소컵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0.5mm와 1.0mm 두 가지를 개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세이프티연구개발은 지난해에는 활관 가스차단밸브를 개발하는 등 지금까지 가스백과 투시경 가스백 차단장치 등 다양한 가스배관관련 장비를 개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