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커스 링크의 포장된 모습

고압 및 초저온밸브 전문메이커인 (주)로커스(대표 김일근)가 약 7년간의 연구 끝에 용접 및 확관이 필요 없는 냉난방용 이음관인 ‘로커스링크’를 개발, 본격적인 보급에 들어갔다.

이번에 개발한 로커스링크(유니온, 커넥터, 레듀서, 엘보우)는 1/4인치에서 3/4인치 규격으로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 가볍고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며 표면 도금처리로 경도 및 내식성, 내구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30도, 120도의 열사이클 신뢰성을 통과한 제품이다. 따라서 작업자가 로커스링크로 1분 이내에 체결이 가능한 획기적인 제품으로 작업시간 단축 및 인건비 절감 등 업무효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Cu)파이프 가격 대비 알루미늄 코팅 파이프 가격이  약 30%로 저렴하며 로커스링크는 특수 고안된 메탈실링 링크로 완전한 기밀성을 제공하며 오링은 외부의 빗물이나 먼지 등의 이물질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링크의 역방향 조립을 방지하기 위한 튜브가이드를 사용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설치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으며  동파이프, 알루미늄 코팅 파이프 등에도 적용 가능하다.

그밖에 동대비 열전도가 낮은 알루미늄으로 코팅파이프를 사용할 경우 에어컨의 열효율 개선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제품은 지난 4월 LG전자에 냉난방용 에어컨 서비스부품(원터치 링크 유이온)으로 등록되는 등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로커스의 김일근 대표는 “에어컨 냉난방용 동파이프, 보일러 온수용 동파이프 연결 시 기존에는 용접을 함으로써 화재의 위험이 높았으며 용접열에 의한 파이프 내부의 슬러지 발생으로 모세관 막힘이나 컴프레서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며 “로커스링크를 사용할 경우 슬러지 방지를 위한 52kg 무게의 질소용기 반입이나 숙련된 용접기술자가 없어도 될 정도로 간편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로커스는 특허와 상표 등록한 로커스링크 보급을 위해 전시회 참가 등 마케팅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로커스가 개발, 본격적인 보급에 나선 로커스링크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