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너지공단 출범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변종립)이 지난 1월 개정된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35년 만에 '에너지관리공단'에서 '한국에너지공단'으로 기관명을 바꿔 29일 새로운 출발을 내대외에 알리는 '한국에너지공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제2차 석유파동의 위기 속에서 에너지의 안정적 수급이라는 국가적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1980년 설립돼 에너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국가 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최근 몇 년간 겪어온 에너지 위기를 통해 에너지는 더 이상 단순한 '관리'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에너지효율향상, 에너지신시장 창출과 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 산업을 육성하는 공단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단'으로 사명 변경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명변경으로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의 미래를 여는 Global Top 전문기관' 이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규제와 진흥을 포함해 올해 새롭게 착수하여 취약계층의 에너지비용을 지원하는 에너지 복지 분야까지 3개의 중심축으로 하는 3차원 대국민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을 맞이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노영민 의원장은 영상으로 보낸 축하메시지를 통해 한국에너지공단이 수요관리 전문기관으로 에너지 수급안정에 기여함으로써 기관 설립목적을 성실히 달성해 왔다고 평가했고 단순한 기관명칭 변경에서 멈추지 말고 더 한층 업그레이드 된 역할로 국민적 호응을 얻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개정안 대표 발의자로 이날 축사를 담당한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강후 위원도 한국에너지공단의 출범을 축하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정양호 실장은 공단인 모두가 하나 되어 창의적 노력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뤄주기 바란다고 임직원을 격려했다.

한편 한국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은 "최근 전 세계의 에너지 패러다임은 안정적 공급에서 수요중심과 시장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면서 "새롭게 태어나는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첨병이 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