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서민층 LPG사용가구를 대상으로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 기간 동안 정부는 854억원을 들여 40만8천가구의 노후된 시설을 개선한다.

덕분에 사고도 줄고 LPG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지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업이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으면서 사업의 연장을 놓고 정부 부처간 예산 줄다리기가 한창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저소득층 에너지복지와 안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사업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획재정부는 당초, 5년간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연장이 곤란하다는 모습이다. 논의과정에서 예산이 반영됐다가 50% 삭감되는 등 우여곡절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사업연장으로 가닥을 잡고 있지만 여전히 얼마의 예산을 반영할지는 미지수이다. 이에 대해 지방의 한 공무원 반응이 눈길을 끈다.

해당 공무원은 인구 60만명 내외의 중소도시에서도 도시가스배관 설치를 위해 연간 1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며 전국 단위로 시행되는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총 예산이 140억원에 불과하다는 점과 이를 놓고 예산 줄다리기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납득하기 어려워했다.

이 중소도시의 1년간 도시가스배관 설치지원금 예산에 조금 더 보태면 전국적으로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1년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서민층에 한정한 적용범위 대상에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시가스의 경우, 경제적 수준과 무관하게 지원되고 있는 만큼, 노후 가스시설 개선사업도 적용대상을 확대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제 9월부터 국정감사를 비롯한 새해 예산배정이 본격 진행된다. 정부가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연장과 관련해 어떤 결론을 내릴지 눈여겨 볼 대목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