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산업 발전 위해서 충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동참 필요

LPG車 사용제한 완화돼 한숨 돌려…후속대책도 고심
정부의 LPG지원사업으로 프로판 수요기반 확대, 郡단위도 성공할 것
청정하고 값싼 LPG의 홍보강화 필요, 신규차량 출시에 중지 모아야

 

“5년 경과한 LPG택시 및 렌터카는 일반인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법안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됐습니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LPG자동차의 감소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마다 수송용 부탄수요가 감소하고 있는데 LPG충전사업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중고차의 판매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렌터카 업계도 이를 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LPG산업협회 이신범 회장(65)은 LPG자동차의 사용제한 완화를 담은 액법이 지난해 말 국회에서 어렵사리 통과됐으나 앞으로 더욱 다양한 사안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안전성 문제라든지 주행거리 조작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다만 LPG택시가 지난 40여년이 넘도록 운행됐으나 용기폭발로 인한 사고가 없었다며 안전상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했다. 또한 주행거리 조작은 LPG자동차뿐만 아니라 휘발유·경유자동차도 모두 해당하는 사안이고 범죄행위인 만큼 강력히 저지하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원들이 LPG자동차 사용제한 완화에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후속적인 방안도 도출되길 희망합니다. 경쟁유종인 경유차는 매년 60만대씩 늘고 있지만 LPG자동차만 유독 감소하고 있죠. 대기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에서 경유차의 점유율이 40%에 육박하는 것은 국가정책의 실패라고 판단됩니다.”

이신범 회장은 도심외곽의 주민을 비롯해 정치권에서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정부의 LPG지원사업과 관련해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 사업이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만큼 무엇보다 LPG가격이 안정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또한 소형저장탱크와 배관의 안전한 시공을 위해 주관기관인  한국LPG산업협회가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단다.

“정부의 LPG지원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은 연료비부담이 30% 가량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안전성과 편리성에 대한 검증은 이미 끝났다고 봅니다. 다만 이 사업이 지속·확대될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LPG지원사업을 3년 간 주관하다보니 많은 노하우가 생겼다는 그는 시공 시 소비자들의 자부담비율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정부분의 비용을 부담하는 데 소극적일 필요는 없다고 소신을 밝혔다. 즉 정부와 지자체가 LPG시설비용의 80∼90%를 부담하는 만큼 혜택이 크고 이 같은 지원을 원하는 곳이 많은데 막상 가구당 75만원 안팎의 비용을 지불하기 꺼려한다는 건 다소 모순된다고. 이와 함께 내년 군(郡)단위 LPG배관망 시범사업이 실시되는 데 3000세대 안팎의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성공적인 결과가 도출되길 희망했다.

“지난 1년 간 협회를 이끌어 오면서 전국 회원사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군요. 사업자마다 처한 상황이 너무 다르다보니 입장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LPG자동차 사용제한 완화에 대해서도 일부에서는 점진적으로 진행하자는 의견과 하루 속히 추진하자는 의견 등 다양했습니다. 어쨌거나 힘든 시기일수록 협회를 믿고 하나로 뭉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李 회장은 협회가 LPG산업발전을 위해 많은 일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전국 충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당장의 현실은 어렵더라도 협회를 중심으로 뭉쳐 현안을 해쳐나가야 희망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경유차에서 배출된 미세먼지가 지하주차장에 쌓이는 것을 비롯해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사용하면서 건강문제 등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유를 사용하는 지게차의 연소물질로 근로자의 직업성 폐암 등도 큰 문제입니다. 이제 우리도 아이들의 건강과 열약한 곳에 있는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신범 회장은 회원사들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을 파악하고 있다. 작년에는 체크카드 수수료 인하 등으로 회원사에게 혜택을 줬는데 LPG충전소의 유류세에 대한 카드수수료를 세액 공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전사업자는 LPG를 판매하면서 이에 부과되는 유류세의 징세업무를 국가를 대신하여 수행하는데 충전사업자가 징세비용에 해당하는 유류세분에 대한 신용카드 등 가맹점 수수료까지 직접 부담하고 있어 부당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직도 일반 소비자들은 LPG자동차의 연비저하를 우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연료의 특성 때문이고 연료가격과 연비 등을 고려해 총 연료비를 계산하면 경유와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오히려 승차감과 차량유지비용은 LPG자동차가 우월하기 때문에 이 같은 부분을 적극 홍보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신범 회장은 본인도 LPG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는데 동승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휘발유차로 인식한다며 웃는다. 그만큼 LPG자동차의 성능이 우수한데도 일부에서는 연비문제로 LPG자동차 선택을 우려하는 것은 업계의 잘못도 크다고 반성했다. 

“올해도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함으로써 프로판의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탄의 경우 사용제한 완화방안을 지속적으로 찾고 카니발 등 엔진개조 시장도 지속적으로 파악하겠습니다. 특히 렌터카 시장에서 LPG의 비율이 40% 미만인데 이를 조금 더 올려 LPG수요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집행 과정에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던 마을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이 지난해보다 감소했고 인기가 크게 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LPG지원사업도 전년 대비 약 100여곳이 감소돼 아쉬움이 크다는 李 회장은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이 추가되면서 균형을 맞춰 예산이 배정된 것은 이해하지만 주민들의 호응도가 커 향후에라도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을 내비쳤다.

LPG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들의 헌신적인 마음과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어우러져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제주도의 100% 전기차 계획을 보면서 놀란 가슴을 쓸어 내렸단다. 더욱이 일반 시민이 아닌 택시 등을 모두 전기차로 바꾸면 기존 사업자들은 생존 길이 막히는 것이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결국 LPG충전사업자와 주유소의 사업기반을 흔들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전기차 정책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일침을 가했다.

“전기차는 배출가스가 없어 깨끗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가 생산되는 전체 과정을 고려하면 결코 청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지난해 석탄발전이 39%, 원자력이 30%, LNG가 10% 정도이며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5% 남짓에 불과합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전기차를 보급하는 것은 상당히 모순됩니다.”

최근 소형LPG저장탱크를 통한 LPG공급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에서 충전사업자들도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는 LPG충전소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벌크공급을 할 수 있어 프로판충전사업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판매사업자와의  관계가 있어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고 말했다. 다만 용기시장이 계속 축소되면서 벌크이·충전 시설을 갖춘 충전소들도 많아져 투자대비 수익성 악화를 우려했다. 더욱이 충전사업자가 직접 벌크사업에 나설 경우 워낙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삼삼오오’ 모여 규모의 경제를 갖추는 것도 생각해 볼만하다고 귀뜀했다.

“부탄시장에서 지금의 어려운 시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LPG자동차 출시가 시급합니다. 다만 신규자동차 출시와 관련해 협회가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어서 답답한 마음뿐이죠.”

그는 하루속히 경쟁력을 갖춘 LPG자동차 출시돼야 하지만 자동차사에서 적극 나서지 않는 점을 아쉬워했다. 그래도 희망의 끈을 놓지 말고 LPG충전사업자들이 고객을 위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LPG가격의 안정, 고객서비스 강화 등에 나서면 언젠가는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