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미션이노베이션 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관계자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등 클린에너지 산업의 가속화를 위해 로드맵을 수립해 향후 5년 내 청정에너지 연구개발 공공투자를 두 배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 에너지R&D 관계부처는 4일 서울 엘타워에서 ‘미션이노베이션 위원회’를 발족하고 미션이노베이션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미션이노베이션 위원회는 포항공대 김도연 총장을 위원장으로  약 4개월에 걸쳐 관계부처, 출연연, 에너지공기업, 산·학·연 전문가 등 100여명 이상이 위원회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위원회는 민·관 합동으로 △6개 기술 분과(신재생, 원자력, 전력, CCUS, 에너지효율, 에너지신산업) △총괄분과 △인프라분과 △국제협력 분과 등 체계로 구성해 추진해 나간다.

특히 6개 기술 분과 중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폐기물, 기타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세분화해 전력과제 및 핵심기술 도출 등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정부 에너지 연구개발 투자를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재편한다. 우리 정부가 중점 투자해 나갈 핵심유망 청정에너지 기술을 선별하고 주요 프로젝트 발굴 및 관련 분야의 연차별 투자확대 규모 산정 등을 진행해 에너지 신산업의 조기 확산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분야별 기술수준, 연구역량, 시장 성숙도 등에 따라 관련 역할을 분담해 청정에너지 R&D의 민·관 역할도 재정립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EU 등 주요 기술 선진국에 비해 누적 투자규모에서 뒤쳐져 시험·인증·실증 등의 측면에서 축적된 연구 인프라의 격자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위원회는 에너지 분야 기술개발 후에도 상업화를 위해 실증을 통한 운영실적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관련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분석 후 보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청정에너지 기술·사업 모델에 관한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해 오는 2030년 이내 조기 상업화가 가능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작업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향후 미션이노베이션 위원회를 통해 도출되는 중장기 로드맵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6월 1일~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제 7차 클린에너지 장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도경환 산업기반실장은 “파리총회 이후의 신기후체제에서 청정에너지 기술력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시안인 만큼 전문가 위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며 “청정에너지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신기후체제 이행에 대한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하고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